-
μκΈ°κ° λ§ λ°°μ°κΈ° μ μ λ¨Όμ μ΅νλ κ² – μΈμ΄ μ΅λμ μ¨κ²¨μ§ λΉλ°μ‘μ μ 보 2025. 3. 4. 00:49
μκΈ°κ° μ²μ λ§μ νκΈ°κΉμ§λ λ¨μν κ³Όμ μ΄ μλλΌ νμ΄λκΈ°λ μ λΆν° μμλλ μΈμ΄ νμ΅μ μ°μμ μΈ νλ¦μ λλ€. λ§μ λΆλͺ¨λλ€μ΄ μκΈ°κ° μΈμ λ§μ μμν μ§ κΆκΈν΄νμμ§λ§, μ¬μ€ μκΈ°λ λ§μ λ°°μ°κΈ° μ μ μ΄λ―Έ λ€μν μΈμ΄ κ΄λ ¨ λ₯λ ₯μ μ΅λνκ³ μμ΅λλ€. μ¦, ‘λ§νκΈ°’λ λ¨μν μΆλ°μ μ΄ μλλΌ μ€λ μκ° λμ μ€λΉλ κ²°κ³Όλ¬ΌμΈ κ²μ λλ€.
κ·Έλ λ€λ©΄ μκΈ°κ° λ§μ λ°°μ°κΈ° μ μ κ°μ₯ λ¨Όμ μ΅νλ κ²μ 무μμΌκΉμ? κ·Έλ¦¬κ³ λΆλͺ¨λμ μ΄λ»κ² λμμ£Όμ΄μΌ ν κΉμ?
πΆ νμκΈ°λΆν° μμλλ μΈμ΄ μ΅λ
μκΈ°μ μΈμ΄ μ΅λ κ³Όμ μ μκ°λ³΄λ€ ν¨μ¬ μ΄λ₯Έ μμ μμ μμλ©λλ€. μ°κ΅¬μ λ°λ₯΄λ©΄, νμλ μμ 25μ£Ό μ λλΆν° μ²κ°μ ν΅ν΄ μΈλΆ μ리λ₯Ό μΈμν μ μλ€κ³ ν©λλ€. νΉν 30μ£Ό μ΄νλΆν°λ μλ§μ λͺ©μ리λ₯Ό ꡬλ³νκ³ , λ°λ³΅μ μΌλ‘ λ€μ μ리μ λ°μνλ λ₯λ ₯μ ν€μ°κ² λ©λλ€.
μΆμ ν μ μμμκ² μλ§μ λͺ©μ리μ λ―μ μ¬μ±μ λͺ©μ리λ₯Ό λ€λ €μ£Όμμ λ, μκΈ°λ μλ§μ λͺ©μ리λ₯Ό λ μ€λ μ§μ€ν΄μ λ£λ κ²½ν₯μ 보μμ΅λλ€. μ΄λ νμκΈ° λμ μ΄λ―Έ μλ§μ λͺ©μ리μ μ΅μν΄μ‘κΈ° λλ¬Έμ λλ€. λν, μ μμλ μμ μ΄ νμ΄λ λλΌμ μΈμ΄μ λ€λ₯Έ μΈμ΄λ₯Ό ꡬλ³ν μ μλ λ₯λ ₯λ κ°μ§κ³ μμ΅λλ€. μ¦, μκΈ°λ νμ΄λκΈ°λ μ μ μΈμ΄μ κΈ°λ³Έμ μΈ λ¦¬λ¬κ³Ό μ΅μμ μΈμ§νκ³ μλ€λ λ»μ λλ€.
π λλ§μΆ€κ³Ό ν¨κ» μ§μ€νκΈ° (곡λ μ£Όμ)
μκΈ°κ° νμ΄λμ κ°μ₯ λ¨Όμ λ°°μ°λ κ²μ λ¨μν λ¨μ΄κ° μλλΌ μ¬νμ μν΅μ κΈ°μ΄μ λλ€. κ·Έ 첫 λ²μ§Έ λ¨κ³κ° λ°λ‘ λλ§μΆ€(Eye Contact)μ λλ€.
μκΈ°λ μν λ©°μΉ λ§μ μ¬λμ μΌκ΅΄μ μ νΈνκΈ° μμνλ©°, νΉν λμ μ§μ€ν΄μ λ°λΌλ³΄λ κ²½ν₯μ΄ μμ΅λλ€. μ΄ κ³Όμ μ λ¨μν μκ°μ λ°μμ΄ μλλΌ, μλλ°©μ κ°μ κ³Ό μλλ₯Ό νμ νλ μ€μν νμ΅ κ³Όμ μ λλ€. λΆλͺ¨λμ΄ μκΈ°μ λμ λ§μΆλ©° λνλ₯Ό λλλ κ²λ§μΌλ‘λ μκΈ°λ μμ¬μν΅ λ₯λ ₯μ λ°λ¬μν€κ² λ©λλ€.
μν 6κ°μ μ΄νλΆν°λ ‘ν¨κ» μ§μ€νκΈ°(곡λ μ£Όμ, Joint Attention)’κ° λ³Έκ²©μ μΌλ‘ λ°λ¬ν©λλ€. μ΄λ νΉμ λμμ΄λ νλμ λν΄ λΆλͺ¨μ ν¨κ» κ΄μ¬μ κ°μ§λ λ₯λ ₯μΌλ‘, μ΄ν μΈμ΄ μ΅λμ λ§€μ° μ€μν μν μ ν©λλ€. μλ₯Ό λ€μ΄, λΆλͺ¨λμ΄ “κ°μμ§ μλ€!”λΌκ³ λ§νλ©° κ°μμ§λ₯Ό κ°λ¦¬ν¬ λ, μκΈ°κ° λΆλͺ¨λμ μλμ λ°λΌκ°λ©° κ°μμ§λ₯Ό 보λ κ²μ΄ λ°λ‘ 곡μ μ£Όμμ λλ€.
μ΄λ¬ν κ²½νμ΄ λ§μμλ‘ μκΈ°λ μ¬λ¬Όκ³Ό λ¨μ΄λ₯Ό μ°κ²°νλ λ₯λ ₯μ΄ λΉ¨λΌμ§λ©°, λ¨μ΄ μ΅λ μλκ° λμ± ν₯μλ©λλ€.
π£ μΉμμ΄μ λͺΈμ§ – λ§νκΈ° μ λ¨κ³
μν 4~6κ°μμ΄ λλ©΄ μκΈ°λ 본격μ μΌλ‘ μΉμμ΄(Babbling)λ₯Ό μμν©λλ€. μ΄λλΆν° μκΈ°λ λ¨μν μλ¦¬κ° μλλΌ μμκ³Ό λͺ¨μμ μ‘°ν©ν λ°μμ μ°μ΅νκ² λ©λλ€. μ°κ΅¬μ λ°λ₯΄λ©΄, μΉμμ΄ λ¨κ³μμλ μκΈ°μ νκ²½μ λ°λΌ μΈμ΄λ³ μ°¨μ΄κ° λνλλλ°, μ΄λ μκΈ°κ° μ£Όλ³μμ λ£λ μ리λ₯Ό λͺ¨λ°©νκ³ μλ€λ κ²μ μλ―Έν©λλ€.
λν, μκΈ°λ λ§μ νκΈ° μ μμ§κ³Ό λͺΈμ§(Gesture)μ μ¬μ©νμ¬ μμ¬μν΅μ μλν©λλ€. μλ₯Ό λ€μ΄, μνλ κ²μ κ°λ¦¬ν€κ±°λ, μμ νλ€μ΄ ‘μλ ’μ νννλ νλμ΄ μ΄μ ν΄λΉλ©λλ€. μ°κ΅¬μ λ°λ₯΄λ©΄, μν 9~12κ°μ μ¬μ΄μ λͺΈμ§μ λ§μ΄ μ¬μ©νλ μκΈ°μΌμλ‘ μ΄ν λ λΉ λ₯΄κ² μΈμ΄λ₯Ό μ΅λνλ κ²½ν₯μ΄ μλ€κ³ ν©λλ€.
π― μκΈ°μ μΈμ΄ λ°λ¬μ λλ λ°©λ²
μκΈ°μ μΈμ΄ λ°λ¬μ μ΄μ§νκΈ° μν΄ λΆλͺ¨λμ΄ μ€μ²ν μ μλ λͺ κ°μ§ ν¨κ³Όμ μΈ λ°©λ²μ΄ μμ΅λλ€.
β 1. λ°μμ μΈ λννκΈ°
β μκΈ°κ° μΉμμ΄λ λͺΈμ§μ νλ©΄ μ¦κ°μ μΌλ‘ λ°μν΄μ£ΌμΈμ.
β “μ! κ·Έλ? λλ κΈ°λΆμ΄ μ’μ?“μ²λΌ μκΈ°μ μ νΈμ λ§μΆ° λνλ₯Ό μ΄μ΄κ°λ©΄ μΈμ΄ λ°λ¬μ΄ μ΄μ§λ©λλ€.
β 2. ν¨κ» μ§μ€νλ κ²½ν λ리기 (곡μ μ£Όμ κ°ν)
β μκΈ°κ° κ΄μ¬μ κ°μ§λ κ²μ λν΄ λΆλͺ¨λ ν¨κ» λ°μν΄μ£ΌμΈμ.
β μ: “μ°μ, κ°μμ§κ° λ°μ΄κ°λ€!“λΌκ³ λ§νλ©° μκΈ°κ° λ³΄λ λ°©ν₯μ λ°λΌκ° ν¨κ» λ°λΌλ³΄κΈ°.
β μ°κ΅¬μ λ°λ₯΄λ©΄, μ΄λ¬ν κ²½νμ΄ λ§μμλ‘ λ¨μ΄ μ΅λμ΄ λ λΉ λ₯΄κ² μ΄λ£¨μ΄μ§λλ€.
β 3. λͺΈμ§κ³Ό νμ μ νμ©ν λΉμΈμ΄μ μν΅
β λΆλͺ¨κ° λ€μν μμ§κ³Ό νμ μ 보μ¬μ€μλ‘ μκΈ°μ μΈμ΄ λ°λ¬μ΄ μ΄μ§λ©λλ€.
β μ: “μλ ~” νλ©΄μ μμ νλ€μ΄μ£ΌκΈ°, “μμ!” νλ©΄μ νμ μ ν΄κΈ°.
β μ°κ΅¬μ λ°λ₯΄λ©΄, λΆλͺ¨κ° λͺΈμ§μ λ§μ΄ μ¬μ©ν μλ‘ μκΈ°μ λ§λ¬Έμ΄ λ 빨리 ν°μ§λλ€.
β 4. μ± μ½μ΄μ£ΌκΈ°
β κ·Έλ¦Όμ± μ μ½μΌλ©° λ€μν λ¨μ΄λ₯Ό μ ν κΈ°νλ₯Ό μ 곡νμΈμ.
β λ¨μν μ½μ΄μ£ΌκΈ°λ³΄λ€λ, μ§λ¬Έμ λμ§λ©° μνΈμμ©νλ κ²μ΄ μ€μν©λλ€.
β μ: “κ°μμ§κ° μ΄λ μμ§?”, “μ΄κ² λ¬΄μ¨ μκΉμΌκΉ?”
β 5. λ°λ³΅μ μΈ μΈμ΄ κ²½ν μ 곡νκΈ°
β λ°λ³΅μ μΌλ‘ κ°μ λ¨μ΄μ λ¬Έμ₯μ μ¬μ©νλ©΄ μκΈ°κ° λ μ½κ² μΈμ΄λ₯Ό μ΅λν©λλ€.
β μ: “λ¬Ό λ§μ€κΉ?” → “λ¬Όμ΄ μμν΄~” → “λ¬Όμ΄ μ΄λ μμ§?”
π κ²°λ‘ – μκΈ°μ μΈμ΄ λ°λ¬μ μν΄ μ€μν κ²
π μΈμ΄λ μ μ λ‘ μ΅λλμ§ μμ΅λλ€.
π μκΈ°λ λ¨μν λ¨μ΄λ₯Ό μκΈ°νλ κ²μ΄ μλλΌ, λΆλͺ¨μμ κ΅κ°μ ν΅ν΄ μν΅μ λ°°μ°λ κ³Όμ μ κ±°μΉ©λλ€.
π λΆλͺ¨κ° λ§μ΄ λ§ν΄μ£Όκ³ , ν¨κ» λμμ£Όκ³ , λ°μν΄ μ€μλ‘ μκΈ°μ μΈμ΄ λ₯λ ₯μ λ 빨리 μλλλ€.
λΆλͺ¨μμ λ°λ»ν κ΅κ° μμμ μΈμ΄λ₯Ό λ°°μ°λ κ²½νμ΄μΌλ§λ‘ μκΈ°μ μΈμ§ λ°λ¬λΏλ§ μλλΌ μ μμ μμ μλ ν° μν₯μ λ―ΈμΉλ μμμ λλ€.
π μ°Έκ³ λ¬Έν
• Tamis-LeMonda, C. S., Bornstein, M. H., & Baumwell, L. (2001). Maternal responsiveness and children’s achievement of language milestones.
• Rowe, M.. L., & Goldin-Meadow, S. (2009). Early gesture selectively predicts later language learning.
'μ‘μ μ 보' μΉ΄ν κ³ λ¦¬μ λ€λ₯Έ 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