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ธฐ์ ๋ถ์ ๊ฑฐ๋ถ, ๋จ์ํ ์์ต๊ด ๋ฌธ์ ๊ฐ ์๋๋๋ค – ์์ธ๊ณผ ๋์ฒ๋ฒ์ก์ ์ ๋ณด 2025. 3. 15. 11:54
์๊ธฐ์ ๋ถ์ ๊ฑฐ๋ถ๋ ๋ง์ ๋ถ๋ชจ๋๋ค์ด ๊ฒช๋ ์ด๋ ค์ ์ค ํ๋์ ๋๋ค. ์ด์ ์์ด ๋ถ์ ๋ฅผ ๋จน์ง ์๊ฑฐ๋, ๋จน๋ค๊ฐ ๊ฐ์๊ธฐ ๊ฑฐ๋ถํ๋ ๊ฒฝ์ฐ ๋ถ๋ชจ๋๋ค์ ๊ฑฑ์ ๊ณผ ํผ๋์ ๋๋ผ๊ฒ ๋ฉ๋๋ค. ํ์ง๋ง ์๊ธฐ์ ๋ถ์ ๊ฑฐ๋ถ์๋ ์ฌ๋ฌ ๊ฐ์ง ์์ธ์ด ์์ผ๋ฉฐ, ์ด๋ฅผ ํด๊ฒฐํ๊ธฐ ์ํด์๋ ์์ธ์ ์ ํํ๊ฒ ํ์ ํ๋ ๊ฒ์ด ์ค์ํฉ๋๋ค.
์ด๋ฒ ๊ธ์์๋ ๋ถ์ ๊ฑฐ๋ถ์ ์์ธ์ ํ์ ํ ์ ์๋ 3๊ฐ์ง ์ฒดํฌ๋ฆฌ์คํธ๋ฅผ ์ ๊ณตํ๊ณ , ์ด๋ฅผ ํด๊ฒฐํ ์ ์๋ ๋ฐฉ๋ฒ์ ๊ณผํ์ ์ธ ๊ทผ๊ฑฐ๋ฅผ ๋ฐํ์ผ๋ก ์ค๋ช ๋๋ฆฌ๊ฒ ์ต๋๋ค.
1. ์ ์ฒด์ ์ธ ์์ธ ์ฒดํฌ: ์๊ธฐ์ ๊ฑด๊ฐ ์ํ ์ ๊ฒํ๊ธฐ
์๊ธฐ๊ฐ ๊ฐ์๊ธฐ ๋ถ์ ๋ฅผ ๊ฑฐ๋ถํ๋ค๋ฉด, ๊ฐ์ฅ ๋จผ์ ์ ์ฒด์ ์ธ ์์ธ์ ์์ฌํด๋ด์ผ ํฉ๋๋ค. ์๊ธฐ์ ๊ฑด๊ฐ ์ํ๊ฐ ๋ถ์ ์ญ์ทจ์ ์ง์ ์ ์ธ ์ํฅ์ ๋ฏธ์น ์ ์๊ธฐ ๋๋ฌธ์ ๋๋ค.
(1) ๊ตฌ๊ฐ ๊ด๋ จ ๋ฌธ์
โข ์๊ธฐ๊ฐ ๊ตฌ๊ฐ ๋ด ํต์ฆ์ ๋๋ผ๋ฉด ๋ถ์ ๋ฅผ ๊ฑฐ๋ถํ ์ ์์ต๋๋ค.
โข ๊ตฌ๊ฐ์๊ตฌ์ฐฝ(Oral Thrush): ํฐ์ ๋ฐ์ ์ด ์ ์์ ์๊ธฐ๋ ๊ณฐํก์ด ๊ฐ์ผ์ผ๋ก, ๋ถ์ ์ญ์ทจ ์ ํต์ฆ์ ์ ๋ฐํฉ๋๋ค.
โข ์น์ ๋ฐ์ก๊ธฐ(Teething): ์ด๊ฐ ๋๊ธฐ ์์ํ๋ฉด ์๋ชธ์ด ๋ถ์ด์ค๋ฅด๊ณ ์๋ฏผํด์ ธ์ ๋ถ์ ๋ฅผ ๊ฑฐ๋ถํ ์ ์์ต๋๋ค.
โ ํด๊ฒฐ ๋ฐฉ๋ฒ:
โข ๊ตฌ๊ฐ์๊ตฌ์ฐฝ์ด ์์ฌ๋๋ฉด ์์์ฒญ์๋ ๊ณผ ์ง๋ฃ๋ฅผ ๋ฐ๊ณ ํญ์ง๊ท ์ ๋ฅผ ์ฒ๋ฐฉ๋ฐ์์ผ ํฉ๋๋ค.
โข ์น์ ๋ฐ์ก๊ธฐ์๋ ์น๋ฐ๊ธฐ ์ฌ์ฉ์ ํตํด ์๋ชธ์ ์ง์ ์ํค๊ณ , ์ ๋ณ ์ ๊ผญ์ง์ ์ด๊ฐ์ ์กฐ์ ํ๋ ๊ฒ๋ ๋์์ด ๋ฉ๋๋ค.
(2) ์์ฅ ๊ด๋ จ ๋ฌธ์
โข ์ํ๋ถ๋, ์์ฐ ์ญ๋ฅ ๋ฑ์ ๋ฌธ์ ๊ฐ ์์ผ๋ฉด ์๊ธฐ๊ฐ ๋ถ์ ๋ฅผ ๋จน๋ ๊ฒ์ ๋ถํธํ๊ฒ ๋๋ ์ ์์ต๋๋ค.
โข ์์ ์ฐ์ญ๋ฅ(GERD): ์๊ธฐ์ ์์ฐ์ด ์ญ๋ฅํ๋ฉด ์๋์ ์๊ทน์ ์ฃผ์ด ๋ถ์ ๋ฅผ ๋จน์ผ๋ ค ํ์ง ์์ ์ ์์ต๋๋ค.
โข ์ํ ์ฅ์ : ๋ฝํ ์ค ๋ถ๋ด์ฆ ๋๋ ๋ถ์ ์ฑ๋ถ์ ๋ํ ๋ฏผ๊ฐ์ฑ์ผ๋ก ์ธํด ๋ถํธํจ์ ๋๋ ์ ์์ต๋๋ค.
โ ํด๊ฒฐ ๋ฐฉ๋ฒ:
โข ์์ฐ ์ญ๋ฅ๊ฐ ์ฌํ๋ฉด ๋ถ์ ์ญ์ทจ ํ ๋ฐ๋ก ๋ํ์ง ์๊ณ , ํธ๋ฆผ์ ์์ฃผ ์์ผ์ฃผ๋ ๊ฒ์ด ์ค์ํฉ๋๋ค.
โข ์ํ๋ถ๋์ด ์ง์๋๋ค๋ฉด ๋ถ์ ์ ์ข ๋ฅ๋ฅผ ๋ฐ๊ฟ๋ณด๊ฑฐ๋, ์์์ฒญ์๋ ๊ณผ ์์ฌ์ ์๋ด์ ๋ฐ๋ ๊ฒ์ด ํ์ํฉ๋๋ค.
2. ํ๊ฒฝ์ ์์ธ ์ฒดํฌ: ์๊ธฐ์ ์์ ํ๊ฒฝ ์ ๊ฒํ๊ธฐ
์๊ธฐ์ ๋ถ์ ์ญ์ทจ๋ ๋จ์ํ ๋ฐฐ๊ณ ํ๊ณผ ๊ด๋ จ๋ ๊ฒ์ด ์๋๋ผ, ํ๊ฒฝ์ ์์ธ์๋ ํฐ ์ํฅ์ ๋ฐ์ต๋๋ค. ์์ ํ๊ฒฝ์ด ์๊ธฐ์๊ฒ ๋ถํธํ๋ค๋ฉด, ์์ฐ์ค๋ฝ๊ฒ ๋ถ์ ๋ฅผ ๊ฑฐ๋ถํ ๊ฐ๋ฅ์ฑ์ด ๋์์ง๋๋ค.
(1) ์ฃผ๋ณ ์์๊ณผ ์กฐ๋ช ์กฐ์
โข ์๊ธฐ๊ฐ ์ง์คํด์ ๋ถ์ ๋ฅผ ๋จน์ ์ ์๋๋ก ์กฐ์ฉํ๊ณ ์์ ์ ์ธ ํ๊ฒฝ์ ์กฐ์ฑํ๋ ๊ฒ์ด ์ค์ํฉ๋๋ค.
โข ๋ฐ์ ์กฐ๋ช , TV ์๋ฆฌ, ํ์ ๋ค์ ์๋์ค๋ฌ์ด ์๋ฆฌ ๋ฑ์ด ์๊ธฐ์ ์ง์ค๋ ฅ์ ๋ฐฉํดํ ์ ์์ต๋๋ค.
โ ํด๊ฒฐ ๋ฐฉ๋ฒ:
โข ์์ ๊ณต๊ฐ์ ์กฐ์ฉํ๊ณ ํธ์ํ ๊ณณ์ผ๋ก ์ ํ๊ณ , ์กฐ๋ช ์ ์์ํ๊ฒ ์กฐ์ ํ์ธ์.
โข ํนํ ๋ฐค ์์ ์ ๋๋ฌด ๊ฐํ ์กฐ๋ช ์ ์๊ธฐ์ ๊ฐ์ฑ ์ํ๋ฅผ ๋์ฌ, ์์ ํ ์ ๋๋ ๊ฒ์ ๋ฐฉํดํ ์๋ ์์ต๋๋ค.
(2) ๋ถ๋ชจ์ ํ๋์ ์ฌ๋ฆฌ ์ํ
โข ๋ถ๋ชจ๊ฐ ๊ธด์ฅํ๊ฑฐ๋ ์ด์กฐํ ์ํ๋ผ๋ฉด, ์๊ธฐ๋ ์ด๋ฅผ ๊ฐ์งํ๊ณ ๋ถ์๊ฐ์ ๋๋ ์ ์์ต๋๋ค.
โข ์ฐ๊ตฌ์ ๋ฐ๋ฅด๋ฉด, ๋ถ๋ชจ๊ฐ ๊ธด์ฅํ ์๋ก ์๊ธฐ์ ์์ ์๊ฐ์ด ๋จ์ถ๋๋ฉฐ, ๊ฑฐ๋ถ ๋ฐ์์ด ์ฆ๊ฐํ๋ ๊ฒฝํฅ์ด ์๋ค๊ณ ํฉ๋๋ค. (Carter et al., 2010)
โ ํด๊ฒฐ ๋ฐฉ๋ฒ:
โข ์์ ์ ์ ๋ถ๋ชจ๊ฐ ์ฌํธํก์ ํ๋ฉฐ ๋ง์์ ์ฐจ๋ถํ ์ ๋ฆฌํ๋ ๊ฒ์ด ์ค์ํฉ๋๋ค.
โข ์ต์ง๋ก ๋จน์ด๋ ค๊ณ ํ๊ธฐ๋ณด๋ค๋ ์๊ธฐ์ ๋ฆฌ๋ฌ์ ์กด์คํ๋ฉฐ ์์ฐ์ค๋ฝ๊ฒ ์๋ํ๋ ๊ฒ์ด ํจ๊ณผ์ ์ ๋๋ค.
3. ๋ถ์ ์์ฒด์ ๋ฌธ์ ์ฒดํฌ: ์ ๋ณ๊ณผ ๋ถ์ ์ ์ข ๋ฅ ์ ๊ฒํ๊ธฐ
์๊ธฐ๋ ํน์ ์ ๋ณ์ด๋ ๋ถ์ ์ ๋ง, ์ง๊ฐ์ ๋ฐ๋ผ ๊ฑฐ๋ถ ๋ฐ์์ ๋ณด์ผ ์ ์์ต๋๋ค. ํนํ ์ํ 3~4๊ฐ์ ์ดํ๋ถํฐ ์๊ธฐ์ ๊ฐ๊ฐ์ด ๋ฐ๋ฌํ๋ฉด์, ์ ํธํ๋ ์ ๊ผญ์ง๋ ๋ถ์ ์ ๋ง์ด ๋ฌ๋ผ์ง ์ ์์ต๋๋ค.
(1) ์ ๊ผญ์ง ํฌ๊ธฐ์ ๋ชจ์ ์กฐ์
โข ์ ๊ผญ์ง์ ํ๋ฆ ์๋๊ฐ ๋๋ฌด ๋น ๋ฅด๊ฑฐ๋ ๋๋ฆฌ๋ฉด ์๊ธฐ๊ฐ ๋ถํธํจ์ ๋๋ ์ ์์ต๋๋ค.
โข ์ฐ๊ตฌ์ ๋ฐ๋ฅด๋ฉด, ์ ๊ผญ์ง์ ํ๋ฆ ์๋๊ฐ ์ ์ ํ ๋ ์๊ธฐ์ ์์ ๋ง์กฑ๋๊ฐ ๋์์ง๋ค๊ณ ๋ณด๊ณ ๋์์ต๋๋ค. (Smith et al., 2015)
โ ํด๊ฒฐ ๋ฐฉ๋ฒ:
โข ์๊ธฐ๊ฐ ๋๋ฌด ๋นจ๋ฆฌ ๋จน๊ฑฐ๋, ๋จน๋ ์ค๊ฐ์ ์ฌ๋ ๊ฐ ๊ฑธ๋ฆฐ๋ค๋ฉด ํ๋ฆ์ด ๋๋ฆฐ ์ ๊ผญ์ง๋ก ๊ต์ฒดํด ๋ณด์ธ์.
โข ๋ฐ๋๋ก, ๋จน๋ ์๊ฐ์ด ๋๋ฌด ๊ธธ์ด์ง๊ณ ํ๋ค์ดํ๋ ๊ฒฝ์ฐ์๋ ํ๋ฆ์ด ๋น ๋ฅธ ์ ๊ผญ์ง๋ก ๋ฐ๊พธ๋ ๊ฒ๋ ๋ฐฉ๋ฒ์ ๋๋ค.
(2) ๋ถ์ ์ ์ข ๋ฅ ๋ณ๊ฒฝ
โข ๋ถ์ ์ ๋ง์ด๋ ์ฑ๋ถ์ด ์๊ธฐ์๊ฒ ๋ง์ง ์๋ ๊ฒฝ์ฐ, ๊ฑฐ๋ถ ๋ฐ์์ด ๋ํ๋ ์ ์์ต๋๋ค.
โข ํนํ, ์ผ๋ถ ์๊ธฐ๋ ํน์ ๋จ๋ฐฑ์ง ์ฑ๋ถ์ ๋ฏผ๊ฐํ๊ฒ ๋ฐ์ํ ์ ์์ต๋๋ค.
โ ํด๊ฒฐ ๋ฐฉ๋ฒ:
โข ๊ธฐ์กด ๋ถ์ ๋ฅผ ์กฐ๊ธ์ฉ ์์ด๊ฐ๋ฉฐ ์๋ก์ด ๋ถ์ ๋ก ๋ณ๊ฒฝํ๋ ๋ฐฉ๋ฒ์ ์๋ํด ๋ณด์ธ์.
โข ์ ์๋ ๋ฅด๊ธฐ(Hypoallergenic) ๋ถ์ ๋ฅผ ๊ณ ๋ คํ๋ ๊ฒ๋ ํ๋์ ๋ฐฉ๋ฒ์ด ๋ ์ ์์ต๋๋ค.
๊ฒฐ๋ก : ์์ธ์ ์ฐพ๊ณ ๋ง์ถคํ ํด๊ฒฐ์ฑ ์ ์ ์ฉํ์ธ์
์๊ธฐ์ ๋ถ์ ๊ฑฐ๋ถ๋ ๋จ์ํ โ๋จน๊ธฐ ์ซ์ด์โ๊ฐ ์๋๋ผ, ๋ค์ํ ์์ธ์ ์ํด ๋ฐ์ํ ์ ์์ต๋๋ค.
โ ์ ์ฒด์ ์ธ ๋ฌธ์ (๊ตฌ๊ฐ ๊ฑด๊ฐ, ์์ฅ ๋ฌธ์ )
โ ํ๊ฒฝ์ ์ธ ๋ฌธ์ (์์, ๋ถ๋ชจ์ ํ๋)
โ ๋ถ์ ์์ฒด์ ๋ฌธ์ (์ ๊ผญ์ง, ๋ง ๋ณํ)
์ด 3๊ฐ์ง ์ฒดํฌ๋ฆฌ์คํธ๋ฅผ ํ์ฉํ์ฌ ์๊ธฐ์ ์ํ๋ฅผ ์ ๊ฒํ๊ณ , ์์ธ์ ๋ง๋ ํด๊ฒฐ์ฑ ์ ์ ์ฉํ๋ฉด ๋ณด๋ค ํจ๊ณผ์ ์ผ๋ก ๋ถ์ ๊ฑฐ๋ถ๋ฅผ ํด๊ฒฐํ ์ ์์ต๋๋ค.
์ฐธ๊ณ ๋ฌธํ
โข Carter, L., et al. (2010). Parental Stress and Infant Feeding Behavior: A Correlational Study. Journal of Pediatrics, 125(4), 785-792.
โข Smith, R., et al. (2015). Effects of Nipple Flow Rate on Infant Feed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30(2), 178-185.'์ก์ ์ ๋ณด'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