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œ‘μ•„ 정보

μœ‘μ•„ ν•„μˆ˜ 정보! μ›λ”μœ…μŠ€ μ‹œκΈ°λ³„ νŠΉμ§• & λΆ€λͺ¨κ°€ ν•΄μ•Ό ν•  일

mind nest 2025. 2. 15. 12:50

 

1️⃣ μ›λ”μœ…μŠ€λž€? – κ°œλ…κ³Ό λ°œλ‹¬μ‹¬λ¦¬ν•™μ  λ°°κ²½

 
μ•„κΈ°λ₯Ό ν‚€μš°λ‹€ 보면 “μ–΄μ œκΉŒμ§€ 잘 자던 μ•„κΈ°κ°€ κ°‘μžκΈ° λ°€λ§ˆλ‹€ κΉ¨κ³ , 이유 없이 λ³΄μ±„μš”!”
이런 κ²½ν—˜μ„ ν•˜λŠ” λΆ€λͺ¨λ“€μ΄ λ§Žλ‹€.
 
μ΄λŸ¬ν•œ λ³€ν™”λŠ” λ‹¨μˆœν•œ κΈ°λΆ„ λ³€ν™”κ°€ μ•„λ‹ˆλΌ, μ•„κΈ°μ˜ λ‡Œ λ°œλ‹¬ κ³Όμ •μ—μ„œ ν•„μ—°μ μœΌλ‘œ λ°œμƒν•˜λŠ” ν˜„μƒμΌ κ°€λŠ₯성이 크닀.
 
이 κ°œλ…μ„ μ²΄κ³„μ μœΌλ‘œ μ„€λͺ…ν•œ 것이 λ°”λ‘œ μ›λ”μœ…μŠ€(Wonder Weeks) 이둠이닀.
 

πŸ’‘ μ›λ”μœ…μŠ€(Wonder Weeks)λž€?

 
μ›λ”μœ…μŠ€λŠ” λ„€λœλž€λ“œ λ°œλ‹¬μ‹¬λ¦¬ν•™μžμΈ ν—€ν‹° 판 더 리이트(Hetty van de Rijt) 와
ν”„λž€μŠ€ P. 둜이(Frans P. Plooij) 박사가 μ—°κ΅¬ν•œ κ°œλ…μœΌλ‘œ,
πŸ‘‰ 생후 20κ°œμ›” λ™μ•ˆ μ•„κΈ°κ°€ 총 10번의 정신적 λ°œλ‹¬ 도약기λ₯Ό κ²½ν—˜ν•œλ‹€λŠ” 이둠이닀.
 
즉, μ›λ”μœ…μŠ€λŠ” λ‹¨μˆœν•œ μ„±μž₯톡이 μ•„λ‹ˆλΌ,
βœ” μ•„κΈ°μ˜ λ‡Œκ°€ κΈ‰κ²©νžˆ λ°œλ‹¬ν•˜λ©°, ν™˜κ²½μ„ λ°”λΌλ³΄λŠ” 방식이 λ³€ν™”ν•˜λŠ” κ³Όμ •
βœ” μƒˆλ‘œμš΄ 감각, νŒ¨ν„΄, 논리적 사고 등을 μŠ΅λ“ν•˜λ©΄μ„œ μΌμ‹œμ μΈ ν˜Όλž€μ„ κ²ͺλŠ” μ‹œκΈ°
 
πŸ“Œ 이 κ³Όμ •μ—μ„œ μ•„κΈ°μ˜ κΈ°μ‘΄ 행동 νŒ¨ν„΄μ΄ λ³€ν•˜λ©΄μ„œ 수면 퇴행, λ‚―κ°€λ¦Ό, 보챔, μ΄μœ μ‹ κ±°λΆ€ λ“±μ˜ 행동이 증가할 수 μžˆλ‹€.
 

2️⃣ μ›λ”μœ…μŠ€μ˜ 과학적 κ·Όκ±° – λͺ¨λ“  μ•„κΈ°μ—κ²Œ λ™μΌν•˜κ²Œ 적용될까?

 
βœ… μ›λ”μœ…μŠ€ μ£ΌκΈ°λŠ” λͺ¨λ“  μ•„κΈ°μ—κ²Œ λ˜‘κ°™μ΄ 적용될까?
 
이둠적으둜 μ›λ”μœ…μŠ€λŠ” μΌμ •ν•œ 주기둜 λ°œμƒν•˜μ§€λ§Œ,
πŸ“Œ κ°œλ³„ μ•„κΈ°μ˜ μ„±μž₯ 속도, 기질, ν™˜κ²½μ  μš”μΈμ— 따라 차이가 λ°œμƒν•  수 μžˆλ‹€.
 
πŸ’‘ 2015λ…„ λ„€λœλž€λ“œμ˜ λ°œλ‹¬μ‹¬λ¦¬ 연ꡬ κ²°κ³Ό
βœ” μ›λ”μœ…μŠ€ μ£ΌκΈ°κ°€ λͺ¨λ“  μ•„κΈ°μ—κ²Œ μ •ν™•ν•˜κ²Œ μ μš©λ˜λŠ” 것은 μ•„λ‹ˆλ‹€
βœ” μœ μ „μ  μš”μΈ, μ–‘μœ‘ ν™˜κ²½, μ™ΈλΆ€ 자극 등이 μ•„κΈ°μ˜ λ°œλ‹¬ 속도에 영ν–₯을 λ―ΈμΉœλ‹€
 
πŸ“Œ 즉, μ›λ”μœ…μŠ€ μ£ΌκΈ°κ°€ λͺ¨λ“  μ•„κΈ°μ—κ²Œ λ™μΌν•˜κ²Œ μ μš©λ˜λŠ” 것은 μ•„λ‹ˆμ§€λ§Œ,
λŒ€λ‹€μˆ˜μ˜ 아기듀이 νŠΉμ • μ‹œκΈ°μ— κΈ‰κ²©ν•œ 인지적 변화와 행동 λ³€ν™”λ₯Ό κ²½ν—˜ν•œλ‹€λŠ” 것은 사싀이닀.
 
πŸ’‘ λ”°λΌμ„œ μ›λ”μœ…μŠ€λŠ” μ ˆλŒ€μ μΈ 법칙이 μ•„λ‹ˆλΌ, λΆ€λͺ¨κ°€ μ•„κΈ°μ˜ λ°œλ‹¬ λ³€ν™”λ₯Ό μ˜ˆμΈ‘ν•˜λŠ” κ°€μ΄λ“œλΌμΈμœΌλ‘œ ν™œμš©ν•˜λŠ” 것이 λ°”λžŒμ§ν•˜λ‹€.
 

3️⃣ μ›λ”μœ…μŠ€ 주차별 λ°œλ‹¬ λ³€ν™” – 10번의 도약기 뢄석

 
μ›λ”μœ…μŠ€λŠ” 생후 20κ°œμ›” λ™μ•ˆ 10번의 λ°œλ‹¬ 도약기가 μ‘΄μž¬ν•˜λ©°,
각 μ‹œκΈ°λ§ˆλ‹€ μ•„κΈ°μ˜ 인지 λŠ₯λ ₯κ³Ό 행동 νŒ¨ν„΄μ΄ λ³€ν™”ν•˜λŠ” νŠΉμ§•μ΄ μžˆλ‹€.
 
πŸ”Ή 5μ£Όμ°¨ – 감각 λ°œλ‹¬ 증가
πŸ‘‰ λΉ›κ³Ό μ†Œλ¦¬μ— 민감해지며, μ£Όλ³€ ν™˜κ²½μ„ 더 잘 μΈμ‹ν•˜λ €κ³  함
 
πŸ”Ή 8μ£Όμ°¨ – νŒ¨ν„΄ 인식 μ‹œμž‘
πŸ‘‰ μΌμ •ν•œ 루틴을 μΈμ‹ν•˜λ©°, κ·œμΉ™μ„±μ„ μ°ΎμœΌλ €λŠ” 행동이 λ³΄μž„
 
πŸ”Ή 12μ£Όμ°¨ – 손과 λͺΈ μ‘°μž‘ λŠ₯λ ₯ ν–₯상
πŸ‘‰ 손을 μž…μœΌλ‘œ κ°€μ Έκ°€κ±°λ‚˜, μž₯λ‚œκ°μ„ μž‘μœΌλ €λŠ” 행동이 증가
 
πŸ”Ή 19μ£Όμ°¨ – λŒ€μƒ μ˜μ†μ„± 이해 (λΆ„λ¦¬λΆˆμ•ˆ μ‹œμž‘)
πŸ‘‰ μ—„λ§ˆκ°€ 보이지 μ•ŠμœΌλ©΄ λΆˆμ•ˆν•΄ν•˜λ©°, 낯가림이 μ‹¬ν•΄μ§ˆ 수 있음
 
πŸ”Ή 26μ£Όμ°¨ – 원인과 κ²°κ³Ό 이해
πŸ‘‰ μž₯λ‚œκ°μ„ μΌλΆ€λŸ¬ λ–¨μ–΄λœ¨λ¦¬κ³ , λΆ€λͺ¨μ˜ λ°˜μ‘μ„ μ‚΄ν”ΌλŠ” 행동 증가
 
πŸ”Ή 37μ£Όμ°¨ – 감정 ν‘œν˜„ 증가
πŸ‘‰ μ›ƒκ±°λ‚˜ 울 λ•Œ 감정이 더 λšœλ ·ν•΄μ§€κ³ , 감정적인 λ°˜μ‘μ΄ 풍뢀해짐
 
πŸ”Ή 46μ£Όμ°¨ – 행동 μ‘°ν•© κ°€λŠ₯
πŸ‘‰ 두 κ°€μ§€ μ΄μƒμ˜ 행동을 μ—°μ†μ μœΌλ‘œ μ‘°ν•©ν•˜μ—¬ μˆ˜ν–‰ν•˜λŠ” λŠ₯λ ₯ λ°œλ‹¬
 
πŸ”Ή 55μ£Όμ°¨ – 자기 μ£Όμž₯ κ°•ν™”
πŸ‘‰ μ›ν•˜λŠ” 것과 μ‹«μ–΄ν•˜λŠ” 것을 λͺ…ν™•ν•˜κ²Œ ν‘œν˜„ν•˜κΈ° μ‹œμž‘
 
πŸ”Ή 64μ£Όμ°¨ – μ—­ν•  놀이 λ°œλ‹¬
πŸ‘‰ λΆ€λͺ¨λ₯Ό 따라 ν•˜λŠ” 가상 놀이(병원 놀이, μš”λ¦¬ 놀이 λ“±)λ₯Ό 즐김
 
πŸ”Ή 75μ£Όμ°¨ – 문제 ν•΄κ²° λŠ₯λ ₯ 증가
πŸ‘‰ λ‹¨μˆœν•œ λͺ¨λ°©μ„ λ„˜μ–΄μ„œ, 문제 해결을 μœ„ν•œ λ‹€μ–‘ν•œ 방법을 μ‹œλ„ν•¨
 
πŸ“Œ μ΄λŸ¬ν•œ λ³€ν™”λ₯Ό μ΄ν•΄ν•˜λ©΄, λΆ€λͺ¨κ°€ μ•„μ΄μ˜ μ„±μž₯ 과정을 μ˜ˆμΈ‘ν•˜κ³  효과적으둜 λŒ€μ‘ν•  수 μžˆλ‹€.
 

4️⃣ μ›λ”μœ…μŠ€ μ‹œκΈ°, λΆ€λͺ¨κ°€ ν•  수 μžˆλŠ” λŒ€μ‘ μ „λž΅

 
βœ… λΆ€λͺ¨κ°€ μ›λ”μœ…μŠ€ μ‹œκΈ°μ— ν•΄μ€˜μ•Ό ν•  것
 
βœ” μΌκ΄€λœ 루틴 μœ μ§€
➑ μ•„κΈ°κ°€ ν™˜κ²½ 변화에 λΆˆμ•ˆν•΄ν•˜μ§€ μ•Šλ„λ‘, 수면, 놀이, 수유 μ‹œκ°„μ„ μΌμ •ν•˜κ²Œ μœ μ§€
 
βœ” λΆ€λ“œλŸ¬μš΄ μŠ€ν‚¨μ‹­ 제곡
➑ μ•„κΈ°μ˜ λΆˆμ•ˆκ°μ„ 쀄이기 μœ„ν•΄ 포옹, μ†μž‘κΈ°, ν”ΌλΆ€ 접촉을 자주 ν•΄μ£ΌκΈ°
 
βœ” λ°±μƒ‰μ†ŒμŒ ν™œμš©
➑ 밀에 자주 κΉ¨λŠ” μ•„κΈ°λŠ” λ°±μƒ‰μ†ŒμŒμ„ ν‹€μ–΄μ£Όλ©΄ μ•ˆμ •κ°μ„ λŠλ‚„ 수 있음
 
βœ” μ΄μœ μ‹ κ±°λΆ€ μ‹œ κ°•μš”ν•˜μ§€ μ•ŠκΈ°
➑ μ›λ”μœ…μŠ€ κΈ°κ°„ λ™μ•ˆ μ‹μš•μ΄ μΌμ‹œμ μœΌλ‘œ κ°μ†Œν•  수 μžˆμœΌλ―€λ‘œ, μ–΅μ§€λ‘œ 먹이지 μ•ŠκΈ°
 
βœ” 감각 λ°œλ‹¬ 놀이 μ‹œλ„
➑ 촉각, 청각, μ‹œκ°μ„ μžκ·Ήν•˜λŠ” 놀이(물감 놀이, 촉감 놀이)λ₯Ό 톡해 λ‡Œ λ°œλ‹¬μ„ 촉진
 
πŸ“Œ κ°€μž₯ μ€‘μš”ν•œ 것은, μ›λ”μœ…μŠ€κ°€ “μΌμ‹œμ μΈ λ³€ν™””λΌλŠ” 점을 μΈμ‹ν•˜κ³ , λΆ€λͺ¨κ°€ μ°¨λΆ„ν•˜κ²Œ λŒ€μ‘ν•˜λŠ” 것!
 

5️⃣ κ²°λ‘  – μ›λ”μœ…μŠ€λ₯Ό λ°”λΌλ³΄λŠ” λΆ€λͺ¨μ˜ μžμ„Έ

 
πŸ’‘ μ›λ”μœ…μŠ€λŠ” μ•„κΈ°μ˜ μ„±μž₯ κ³Όμ •μ—μ„œ μžμ—°μŠ€λŸ½κ²Œ λ°œμƒν•˜λŠ” λ°œλ‹¬ 도약기이닀.
πŸ’‘ λΆ€λͺ¨κ°€ 이λ₯Ό 미리 μ΄ν•΄ν•˜λ©΄, μ•„κΈ°μ˜ 행동 변화에 λŒ€ν•œ 슀트레슀λ₯Ό 쀄일 수 μžˆλ‹€.
 
βœ” μ›λ”μœ…μŠ€λŠ” μ•„κΈ°μ˜ λ‡Œκ°€ μƒˆλ‘œμš΄ 인지적 λŠ₯λ ₯을 μŠ΅λ“ν•˜λŠ” κ³Όμ •μ—μ„œ λ°œμƒν•˜λŠ” λ³€ν™”
βœ” λͺ¨λ“  μ•„κΈ°μ—κ²Œ λ™μΌν•œ 주기둜 μ μš©λ˜λŠ” 것은 μ•„λ‹ˆμ§€λ§Œ, λŒ€λΆ€λΆ„ λΉ„μŠ·ν•œ νŒ¨ν„΄μœΌλ‘œ κ²½ν—˜
βœ” λΆ€λͺ¨λŠ” μ›λ”μœ…μŠ€ μ‹œκΈ° μ•„κΈ°μ˜ 행동 λ³€ν™”κ°€ μΌμ‹œμ μΈ κ²ƒμž„μ„ μ΄ν•΄ν•˜κ³ , μ΅œλŒ€ν•œ μ•ˆμ •μ μΈ ν™˜κ²½μ„ μ œκ³΅ν•˜λŠ” 것이 μ€‘μš”
 
πŸ“Œ 이 μ‹œκΈ°κ°€ λλ‚˜λ©΄, μ•„κΈ°λŠ” ν•œμΈ΅ 더 μ„±μž₯ν•œ λͺ¨μŠ΅μœΌλ‘œ λΆ€λͺ¨ μ•žμ— μ„œκ²Œ λœλ‹€.
πŸ“Œ λ„ˆλ¬΄ μ‘°κΈ‰ν•΄ν•˜μ§€ μ•Šκ³ , μ•„κΈ°μ˜ μ„±μž₯ 과정을 ν•¨κ»˜ μ¦κΈ°λŠ” 것이 ν•„μš”ν•˜λ‹€.
 
πŸ”₯ ν˜Ήμ‹œ μ›λ”μœ…μŠ€ κΈ°κ°„ λ™μ•ˆ νž˜λ“€μ—ˆλ˜ κ²½ν—˜μ΄ μžˆλ‹€λ©΄, λŒ“κΈ€λ‘œ κ³΅μœ ν•΄ μ£Όμ„Έμš”! 😊
πŸ”₯ 더 λ§Žμ€ μœ‘μ•„ 정보가 κΆκΈˆν•˜λ‹€λ©΄ κ΅¬λ…ν•˜κ³  ν•¨κ»˜ μ„±μž₯ν•΄μ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