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œ‘μ•„ 정보

μ•„κΈ°κ°€ 말 배우기 전에 λ¨Όμ € μ΅νžˆλŠ” 것 – μ–Έμ–΄ μŠ΅λ“μ˜ μˆ¨κ²¨μ§„ λΉ„λ°€

mind nest 2025. 3. 4. 00:49

μ•„κΈ°κ°€ 처음 말을 ν•˜κΈ°κΉŒμ§€λŠ” λ‹¨μˆœν•œ 과정이 μ•„λ‹ˆλΌ νƒœμ–΄λ‚˜κΈ°λ„ μ „λΆ€ν„° μ‹œμž‘λ˜λŠ” μ–Έμ–΄ ν•™μŠ΅μ˜ 연속적인 νλ¦„μž…λ‹ˆλ‹€. λ§Žμ€ λΆ€λͺ¨λ‹˜λ“€μ΄ μ•„κΈ°κ°€ μ–Έμ œ 말을 μ‹œμž‘ν• μ§€ κΆκΈˆν•΄ν•˜μ‹œμ§€λ§Œ, 사싀 μ•„κΈ°λŠ” 말을 배우기 전에 이미 λ‹€μ–‘ν•œ μ–Έμ–΄ κ΄€λ ¨ λŠ₯λ ₯을 μŠ΅λ“ν•˜κ³  μžˆμŠ΅λ‹ˆλ‹€. 즉, ‘λ§ν•˜κΈ°’λŠ” λ‹¨μˆœν•œ 좜발점이 μ•„λ‹ˆλΌ 였랜 μ‹œκ°„ λ™μ•ˆ μ€€λΉ„λœ 결과물인 κ²ƒμž…λ‹ˆλ‹€.

 

κ·Έλ ‡λ‹€λ©΄ μ•„κΈ°κ°€ 말을 배우기 전에 κ°€μž₯ λ¨Όμ € μ΅νžˆλŠ” 것은 λ¬΄μ—‡μΌκΉŒμš”? 그리고 λΆ€λͺ¨λ‹˜μ€ μ–΄λ–»κ²Œ 도와주어야 ν• κΉŒμš”?


πŸ‘Ά νƒœμ•„κΈ°λΆ€ν„° μ‹œμž‘λ˜λŠ” μ–Έμ–΄ μŠ΅λ“

 

μ•„κΈ°μ˜ μ–Έμ–΄ μŠ΅λ“ 과정은 생각보닀 훨씬 이λ₯Έ μ‹œμ μ—μ„œ μ‹œμž‘λ©λ‹ˆλ‹€. 연ꡬ에 λ”°λ₯΄λ©΄, νƒœμ•„λŠ” μž„μ‹  25μ£Ό 정도뢀터 청각을 톡해 μ™ΈλΆ€ μ†Œλ¦¬λ₯Ό 인식할 수 μžˆλ‹€κ³  ν•©λ‹ˆλ‹€. 특히 30μ£Ό μ΄ν›„λΆ€ν„°λŠ” μ—„λ§ˆμ˜ λͺ©μ†Œλ¦¬λ₯Ό κ΅¬λ³„ν•˜κ³ , 반볡적으둜 듀은 μ†Œλ¦¬μ— λ°˜μ‘ν•˜λŠ” λŠ₯λ ₯을 ν‚€μš°κ²Œ λ©λ‹ˆλ‹€.

 

μΆœμƒ ν›„ μ‹ μƒμ•„μ—κ²Œ μ—„λ§ˆμ˜ λͺ©μ†Œλ¦¬μ™€ λ‚―μ„  μ—¬μ„±μ˜ λͺ©μ†Œλ¦¬λ₯Ό λ“€λ €μ£Όμ—ˆμ„ λ•Œ, μ•„κΈ°λŠ” μ—„λ§ˆμ˜ λͺ©μ†Œλ¦¬λ₯Ό 더 였래 μ§‘μ€‘ν•΄μ„œ λ“£λŠ” κ²½ν–₯을 λ³΄μ˜€μŠ΅λ‹ˆλ‹€. μ΄λŠ” νƒœμ•„κΈ° λ™μ•ˆ 이미 μ—„λ§ˆμ˜ λͺ©μ†Œλ¦¬μ— μ΅μˆ™ν•΄μ‘ŒκΈ° λ•Œλ¬Έμž…λ‹ˆλ‹€. λ˜ν•œ, μ‹ μƒμ•„λŠ” μžμ‹ μ΄ νƒœμ–΄λ‚œ λ‚˜λΌμ˜ 언어와 λ‹€λ₯Έ μ–Έμ–΄λ₯Ό ꡬ별할 수 μžˆλŠ” λŠ₯λ ₯도 κ°€μ§€κ³  μžˆμŠ΅λ‹ˆλ‹€. 즉, μ•„κΈ°λŠ” νƒœμ–΄λ‚˜κΈ°λ„ 전에 μ–Έμ–΄μ˜ 기본적인 리듬과 얡양을 μΈμ§€ν•˜κ³  μžˆλ‹€λŠ” λœ»μž…λ‹ˆλ‹€.

 

 

πŸ‘€ 눈맞좀과 ν•¨κ»˜ μ§‘μ€‘ν•˜κΈ° (곡동 주의)

 

μ•„κΈ°κ°€ νƒœμ–΄λ‚˜μ„œ κ°€μž₯ λ¨Όμ € λ°°μš°λŠ” 것은 λ‹¨μˆœν•œ 단어가 μ•„λ‹ˆλΌ μ‚¬νšŒμ  μ†Œν†΅μ˜ κΈ°μ΄ˆμž…λ‹ˆλ‹€. κ·Έ 첫 번째 단계가 λ°”λ‘œ 눈맞좀(Eye Contact)μž…λ‹ˆλ‹€.

 

μ•„κΈ°λŠ” 생후 λ©°μΉ  λ§Œμ— μ‚¬λžŒμ˜ 얼꡴을 μ„ ν˜Έν•˜κΈ° μ‹œμž‘ν•˜λ©°, 특히 λˆˆμ„ μ§‘μ€‘ν•΄μ„œ λ°”λΌλ³΄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이 과정은 λ‹¨μˆœν•œ μ‹œκ°μ  λ°˜μ‘μ΄ μ•„λ‹ˆλΌ, μƒλŒ€λ°©μ˜ 감정과 μ˜λ„λ₯Ό νŒŒμ•…ν•˜λŠ” μ€‘μš”ν•œ ν•™μŠ΅ κ³Όμ •μž…λ‹ˆλ‹€. λΆ€λͺ¨λ‹˜μ΄ 아기와 λˆˆμ„ λ§žμΆ”λ©° λŒ€ν™”λ₯Ό λ‚˜λˆ„λŠ” κ²ƒλ§ŒμœΌλ‘œλ„ μ•„κΈ°λŠ” μ˜μ‚¬μ†Œν†΅ λŠ₯λ ₯을 λ°œλ‹¬μ‹œν‚€κ²Œ λ©λ‹ˆλ‹€.

 

생후 6κ°œμ›” μ΄ν›„λΆ€ν„°λŠ” ‘ν•¨κ»˜ μ§‘μ€‘ν•˜κΈ°(곡동 주의, Joint Attention)’κ°€ 본격적으둜 λ°œλ‹¬ν•©λ‹ˆλ‹€. μ΄λŠ” νŠΉμ • λŒ€μƒμ΄λ‚˜ 행동에 λŒ€ν•΄ λΆ€λͺ¨μ™€ ν•¨κ»˜ 관심을 κ°€μ§€λŠ” λŠ₯λ ₯으둜, 이후 μ–Έμ–΄ μŠ΅λ“μ— 맀우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예λ₯Ό λ“€μ–΄, λΆ€λͺ¨λ‹˜μ΄ “κ°•μ•„μ§€ μžˆλ„€!”라고 λ§ν•˜λ©° κ°•μ•„μ§€λ₯Ό 가리킬 λ•Œ, μ•„κΈ°κ°€ λΆ€λͺ¨λ‹˜μ˜ 손끝을 따라가며 κ°•μ•„μ§€λ₯Ό λ³΄λŠ” 것이 λ°”λ‘œ 곡유 μ£Όμ˜μž…λ‹ˆλ‹€.

 

μ΄λŸ¬ν•œ κ²½ν—˜μ΄ λ§Žμ„μˆ˜λ‘ μ•„κΈ°λŠ” 사물과 단어λ₯Ό μ—°κ²°ν•˜λŠ” λŠ₯λ ₯이 빨라지며, 단어 μŠ΅λ“ 속도가 λ”μš± ν–₯μƒλ©λ‹ˆλ‹€.

 

 

πŸ—£ μ˜Ήμ•Œμ΄μ™€ λͺΈμ§“ – λ§ν•˜κΈ° μ „ 단계

 

생후 4~6κ°œμ›”μ΄ 되면 μ•„κΈ°λŠ” 본격적으둜 μ˜Ήμ•Œμ΄(Babbling)λ₯Ό μ‹œμž‘ν•©λ‹ˆλ‹€. μ΄λ•ŒλΆ€ν„° μ•„κΈ°λŠ” λ‹¨μˆœν•œ μ†Œλ¦¬κ°€ μ•„λ‹ˆλΌ 자음과 λͺ¨μŒμ„ μ‘°ν•©ν•œ λ°œμŒμ„ μ—°μŠ΅ν•˜κ²Œ λ©λ‹ˆλ‹€. 연ꡬ에 λ”°λ₯΄λ©΄, μ˜Ήμ•Œμ΄ λ‹¨κ³„μ—μ„œλ„ μ•„κΈ°μ˜ ν™˜κ²½μ— 따라 언어별 차이가 λ‚˜νƒ€λ‚˜λŠ”λ°, μ΄λŠ” μ•„κΈ°κ°€ μ£Όλ³€μ—μ„œ λ“£λŠ” μ†Œλ¦¬λ₯Ό λͺ¨λ°©ν•˜κ³  μžˆλ‹€λŠ” 것을 μ˜λ―Έν•©λ‹ˆλ‹€.

 

λ˜ν•œ, μ•„κΈ°λŠ” 말을 ν•˜κΈ° μ „ 손짓과 λͺΈμ§“(Gesture)을 μ‚¬μš©ν•˜μ—¬ μ˜μ‚¬μ†Œν†΅μ„ μ‹œλ„ν•©λ‹ˆλ‹€. 예λ₯Ό λ“€μ–΄, μ›ν•˜λŠ” 것을 κ°€λ¦¬ν‚€κ±°λ‚˜, 손을 흔듀어 ‘μ•ˆλ…•’을 ν‘œν˜„ν•˜λŠ” 행동이 이에 ν•΄λ‹Ήλ©λ‹ˆλ‹€. 연ꡬ에 λ”°λ₯΄λ©΄, 생후 9~12κ°œμ›” 사이에 λͺΈμ§“을 많이 μ‚¬μš©ν•˜λŠ” μ•„κΈ°μΌμˆ˜λ‘ 이후 더 λΉ λ₯΄κ²Œ μ–Έμ–΄λ₯Ό μŠ΅λ“ν•˜λŠ” κ²½ν–₯이 μžˆλ‹€κ³  ν•©λ‹ˆλ‹€.

 

🎯 μ•„κΈ°μ˜ μ–Έμ–΄ λ°œλ‹¬μ„ λ•λŠ” 방법

 

μ•„κΈ°μ˜ μ–Έμ–΄ λ°œλ‹¬μ„ μ΄‰μ§„ν•˜κΈ° μœ„ν•΄ λΆ€λͺ¨λ‹˜μ΄ μ‹€μ²œν•  수 μžˆλŠ” λͺ‡ κ°€μ§€ 효과적인 방법이 μžˆμŠ΅λ‹ˆλ‹€.

 

βœ… 1. λ°˜μ‘μ μΈ λŒ€ν™”ν•˜κΈ°

βœ” μ•„κΈ°κ°€ μ˜Ήμ•Œμ΄λ‚˜ λͺΈμ§“을 ν•˜λ©΄ μ¦‰κ°μ μœΌλ‘œ λ°˜μ‘ν•΄μ£Όμ„Έμš”.

βœ” “응! 그래? λ„ˆλ„ 기뢄이 μ’‹μ•„?“처럼 μ•„κΈ°μ˜ μ‹ ν˜Έμ— 맞좰 λŒ€ν™”λ₯Ό 이어가면 μ–Έμ–΄ λ°œλ‹¬μ΄ μ΄‰μ§„λ©λ‹ˆλ‹€.

 

βœ… 2. ν•¨κ»˜ μ§‘μ€‘ν•˜λŠ” κ²½ν—˜ 늘리기 (곡유 주의 κ°•ν™”)

βœ” μ•„κΈ°κ°€ 관심을 κ°€μ§€λŠ” 것에 λŒ€ν•΄ λΆ€λͺ¨λ„ ν•¨κ»˜ λ°˜μ‘ν•΄μ£Όμ„Έμš”.

βœ” 예: “μš°μ™€, κ°•μ•„μ§€κ°€ λ›°μ–΄κ°€λ„€!“라고 λ§ν•˜λ©° μ•„κΈ°κ°€ λ³΄λŠ” λ°©ν–₯을 따라가 ν•¨κ»˜ 바라보기.

βœ” 연ꡬ에 λ”°λ₯΄λ©΄, μ΄λŸ¬ν•œ κ²½ν—˜μ΄ λ§Žμ„μˆ˜λ‘ 단어 μŠ΅λ“μ΄ 더 λΉ λ₯΄κ²Œ μ΄λ£¨μ–΄μ§‘λ‹ˆλ‹€.

 

βœ… 3. λͺΈμ§“κ³Ό ν‘œμ •μ„ ν™œμš©ν•œ 비언어적 μ†Œν†΅

βœ” λΆ€λͺ¨κ°€ λ‹€μ–‘ν•œ 손짓과 ν‘œμ •μ„ λ³΄μ—¬μ€„μˆ˜λ‘ μ•„κΈ°μ˜ μ–Έμ–΄ λ°œλ‹¬μ΄ μ΄‰μ§„λ©λ‹ˆλ‹€.

βœ” 예: “μ•ˆλ…•~” ν•˜λ©΄μ„œ 손을 흔듀어주기, “μ­‰μ­‰!” ν•˜λ©΄μ„œ νŒ”μ„ μ­‰ 펴기.

βœ” 연ꡬ에 λ”°λ₯΄λ©΄, λΆ€λͺ¨κ°€ λͺΈμ§“을 많이 μ‚¬μš©ν• μˆ˜λ‘ μ•„κΈ°μ˜ 말문이 더 빨리 ν„°μ§‘λ‹ˆλ‹€.

 

βœ… 4. μ±… 읽어주기

βœ” 그림책을 읽으며 λ‹€μ–‘ν•œ 단어λ₯Ό μ ‘ν•  기회λ₯Ό μ œκ³΅ν•˜μ„Έμš”.

βœ” λ‹¨μˆœνžˆ μ½μ–΄μ£ΌκΈ°λ³΄λ‹€λŠ”, μ§ˆλ¬Έμ„ λ˜μ§€λ©° μƒν˜Έμž‘μš©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βœ” 예: “κ°•μ•„μ§€κ°€ μ–΄λ”” μžˆμ§€?”, “이게 무슨 μƒ‰κΉ”μΌκΉŒ?”

 

βœ… 5. 반볡적인 μ–Έμ–΄ κ²½ν—˜ μ œκ³΅ν•˜κΈ°

βœ” 반볡적으둜 같은 단어와 λ¬Έμž₯을 μ‚¬μš©ν•˜λ©΄ μ•„κΈ°κ°€ 더 μ‰½κ²Œ μ–Έμ–΄λ₯Ό μŠ΅λ“ν•©λ‹ˆλ‹€.

βœ” 예: “λ¬Ό λ§ˆμ‹€κΉŒ?” → “물이 μ‹œμ›ν•΄~” → “물이 μ–΄λ”” μžˆμ§€?”

 

πŸ“Œ κ²°λ‘  – μ•„κΈ°μ˜ μ–Έμ–΄ λ°œλ‹¬μ„ μœ„ν•΄ μ€‘μš”ν•œ 것

 

πŸ“Œ μ–Έμ–΄λŠ” μ €μ ˆλ‘œ μŠ΅λ“λ˜μ§€ μ•ŠμŠ΅λ‹ˆλ‹€.

πŸ“Œ μ•„κΈ°λŠ” λ‹¨μˆœνžˆ 단어λ₯Ό μ•”κΈ°ν•˜λŠ” 것이 μ•„λ‹ˆλΌ, λΆ€λͺ¨μ™€μ˜ ꡐ감을 톡해 μ†Œν†΅μ„ λ°°μš°λŠ” 과정을 κ±°μΉ©λ‹ˆλ‹€.

πŸ“Œ λΆ€λͺ¨κ°€ 많이 말해주고, ν•¨κ»˜ 놀아주고, λ°˜μ‘ν•΄ μ€„μˆ˜λ‘ μ•„κΈ°μ˜ μ–Έμ–΄ λŠ₯λ ₯은 더 빨리 μžλžλ‹ˆλ‹€.

 

λΆ€λͺ¨μ™€μ˜ λ”°λœ»ν•œ ꡐ감 μ†μ—μ„œ μ–Έμ–΄λ₯Ό λ°°μš°λŠ” κ²½ν—˜μ΄μ•Όλ§λ‘œ μ•„κΈ°μ˜ 인지 λ°œλ‹¬λΏλ§Œ μ•„λ‹ˆλΌ μ •μ„œμ  μ•ˆμ •μ—λ„ 큰 영ν–₯을 λ―ΈμΉ˜λŠ” μš”μ†Œμž…λ‹ˆλ‹€.

 


πŸ“š μ°Έκ³ λ¬Έν—Œ

Tamis-LeMonda, C. S., Bornstein, M. H., & Baumwell, L. (2001). Maternal responsiveness and children’s achievement of language milestones.

Rowe, M.. L., & Goldin-Meadow, S. (2009). Early gesture selectively predicts later language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