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ν 1λ λμ μκΈ°μ λ ν¬κΈ°κ° 2λ°°κ° λλ€κ³ ? → νλ°μ μΈ λ μ±μ₯ κ³Όμ λΆμ!
μκΈ°μ λλ μν 1λ λμ λλΌμ΄ μλλ‘ μ±μ₯ν©λλ€. μ μμμ λλ μ±μΈμ λλ³΄λ€ ν¨μ¬ μμ§λ§, μν 12κ°μμ΄ λλ©΄ κ±°μ λ λ°° κ°κΉμ΄ 컀μ§λλ€. μ΄λ¬ν κΈκ²©ν μ±μ₯μ λ¨μν ν¬κΈ°μ μ¦κ°λ§μ΄ μλλΌ, μ κ²½ μ°κ²°λ§μ νμ±κ³Ό κ°ν, λ κΈ°λ₯μ λ°λ¬κ³Όλ κΉμ κ΄λ ¨μ΄ μμ΅λλ€.
μ΄λ² ν¬μ€ν μμλ μν 1λ λμ μκΈ°μ λκ° μ΄λ»κ² μ±μ₯νλμ§, κ·Έλ¦¬κ³ λΆλͺ¨κ° λ λ°λ¬μ μ΄λ»κ² λμΈ μ μλμ§λ₯Ό κ³Όνμ μ°κ΅¬λ₯Ό κΈ°λ°μΌλ‘ λΆμν΄λ³΄κ² μ΅λλ€.
1. μκΈ°μ λλ μ΄λ»κ² μ±μ₯ν κΉ?
1) μ κ²½μΈν¬ μ vs. μ κ²½ μ°κ²°λ§
πΉ μ μμμ λλ μ½ 860μ΅ κ°μ λ΄λ°(μ κ²½μΈν¬)μ κ°μ§κ³ νμ΄λλ©°, μ΄λ μ±μΈμ λμ λΉμ·ν μμ€μ λλ€(Andersen, 2003).
πΉ νμ§λ§ μ κ²½μΈν¬ μ체μ μλ³΄λ€ λ μ€μν κ²μ μ΄λ€ κ°μ μ°κ²°(synapse, μλ μ€)μ λλ€.
πΉ μν 첫 2λ λμ μ΄λΉ μ½ 100λ§ κ°μ μλ‘μ΄ μλ μ€κ° νμ±λ©λλ€ (Huttenlocher & Dabholkar, 1997).
β μν 1λ λμ λ μ±μ₯μ ν΅μ¬ μμΈ
β λ΄λ° κ° μ°κ²° κ°ν (Synaptogenesis)
β λΆνμν μλ μ€ μ κ±° (Synaptic Pruning)
β λ―Έμλ¦° νμ± (Myelination)
μ¦, μν 1λ λμ λμ ν¬κΈ°κ° 컀μ§λ κ²μ λ΄λ° μ체μ μ¦κ° λλ¬Έμ΄ μλλΌ λ΄λ° κ°μ μ°κ²°μ΄ νλ°μ μΌλ‘ μ¦κ°νκΈ° λλ¬Έμ λλ€.
2. λ μ±μ₯μ μ£Όμ λ¨κ³
1) 0~3κ°μ: κ°κ°κ³Ό κΈ°λ³Έ λ°μ νμ΅
μ΄ μκΈ°μ λλ μΈλΆ μκ·Ήμ λ°μλ€μ΄κ³ μ μνλ κ³Όμ μ μ§μ€ν©λλ€.
β μ£Όμ νΉμ§
β μ μμ λ°μ¬(λΉ¨κΈ° λ°μ¬, μμΌμ₯κΈ° λ°μ¬) → μ μ°¨ ν΅μ κ°λ₯
β μ²κ° λ°λ¬ → λΆλͺ¨μ λͺ©μ리λ₯Ό μΈμνκ³ λ°μ
β μκ° λ°λ¬ → λͺ μ ꡬλ³μμ μ μ°¨ μμκ³Ό μΌκ΅΄ μΈμ
μ°κ΅¬μ λ°λ₯΄λ©΄, μ΄ μκΈ°μ κ°κ° κ²½νμ΄ νμ λ λ°λ¬μ ν° μν₯μ λ―ΈμΉλ€κ³ ν©λλ€ (Hertenstein, 2002).
2) 4~6κ°μ: μ κ²½ μ°κ²°λ§ κΈκ²©ν μ¦κ°
μ΄ μκΈ°μλ μ κ²½ μ°κ²°μ΄ νλ°μ μΌλ‘ μ¦κ°νλ©°, **‘μλ μ€ νλ°κΈ°(Synaptogenesis Burst)’**κ° μμλ©λλ€.
β μ£Όμ νΉμ§
β μκ°κ³Ό μ²κ° μ 보 ν΅ν© → λΆλͺ¨μ μΌκ΅΄κ³Ό λͺ©μ리λ₯Ό λ μ μΈμ
β μ΄λ λ₯λ ₯ λ°λ¬ → λ€μ§κΈ° μλ, μμ λ³΄κ³ μ‘°μνλ λ₯λ ₯ μ¦κ°
β μ¬νμ λ°μ λ°λ¬ → μμ, μΉμμ΄ μ¦κ°
μ°κ΅¬μ λ°λ₯΄λ©΄, μν 4~6κ°μμ λμ **μ λμ½(Prefrontal Cortex)**μ΄ λΉ λ₯΄κ² μ±μ₯νλ©° κ°μ μ‘°μ κ³Ό μ¬νμ μνΈμμ© λ₯λ ₯μ΄ ν₯μλλ€κ³ ν©λλ€ (Johnson, 2005).
3) 7~12κ°μ: νμ΅ λ₯λ ₯ κΈμμΉ
β μ£Όμ νΉμ§
β μΈμ΄ λ°λ¬ κ°μ → νΉμ λ¨μ΄λ₯Ό λ£κ³ λ°μνκΈ° μμ
β λ¬Έμ ν΄κ²° λ₯λ ₯ μ¦κ° → κ°λ¨ν μμΈ-κ²°κ³Ό κ΄κ³ μ΄ν΄
β μκΈ°μ‘°μ λ₯λ ₯ λ°λ¬ → κ°μ μ νννκ³ ν΅μ νλ λ₯λ ₯ ν₯μ
μ΄ μκΈ°μ λ μ±μ₯κ³Ό νμ΅ λ₯λ ₯ λ°λ¬μ νκ²½ μκ·Ήμ μν₯μ λ§€μ° λ§μ΄ λ°μ΅λλ€. λΆλͺ¨μμ μνΈμμ©μ΄ λ§μμλ‘ μ κ²½ μ°κ²°μ΄ λμ± κ°νλκ³ , νμ΅ λ₯λ ₯μ΄ ν₯μλ©λλ€ (Kuhl, 2010).
3. μ μν 1λ μ΄ λ λ°λ¬μ μ€μνκ°?
πΉ μ΄ μκΈ°λ μΌμ λμμ μ κ²½ ꡬ쑰λ₯Ό κ²°μ νλ **κ²°μ μ μκΈ°(Critical Period)**μ λλ€.
πΉ μ΄ μκΈ°μ κ²½νκ³Ό μκ·Ήμ΄ μ΄νμ νμ΅ λ₯λ ₯κ³Ό μ μ λ°λ¬μ μ€μν μν₯μ λ―ΈμΉ©λλ€.
β μΈμ΄ λ°λ¬ → λ€μν μΈμ΄λ₯Ό λ€μΌλ©΄ λ€κ΅μ΄ μ΅λ λ₯λ ₯ μ¦κ°
β μ μ λ°λ¬ → λΆλͺ¨μμ μ μ°©μ΄ κ°μ μ‘°μ μ μν₯μ μ€
β μ΄λ λ°λ¬ → μ 체 νλμ΄ λλ μ΄λνΌμ§μ λ°λ¬ μ΄μ§
4. λΆλͺ¨κ° μκΈ°μ λ λ°λ¬μ λλ λ°©λ²
1) λ€μν κ°κ° μκ·Ή μ 곡
• μκ°: λ€μν μμμ μ₯λκ°κ³Ό ν¨ν΄ 보μ¬μ£ΌκΈ°
• μ²κ°: λ€μν μ리 λ ΈμΆ (μμ , λΆλͺ¨μ λͺ©μ리)
• μ΄κ°: λΆλλ¬μ΄ μ², λ€μν μ§κ°μ μ₯λκ° μ 곡
β μ°κ΅¬ κ²°κ³Ό: κ°κ° μκ·Ήμ΄ μ κ²½ μλ μ€ νμ±μ κΈ°μ¬ (Greenough et al., 1987).
2) λΆλͺ¨μμ μνΈμμ© μ¦κ°
• λμ λ§μΆλ©° λννκΈ°
• κ°μ ννμ μ¦κ°μ μΌλ‘ λ°μνκΈ°
• μμΌλ©° κ΅κ°νκΈ°
β μ°κ΅¬ κ²°κ³Ό: λΆλͺ¨μμ μνΈμμ©μ΄ μκΈ°μ λ νμ±λλ₯Ό μ¦κ° (Ainsworth et al., 1978).
3) νλΆν μΈμ΄ νκ²½ μ‘°μ±
• λ€μν λ¨μ΄λ₯Ό μ¬μ©ν΄ λ§ κ±ΈκΈ°
• λ°λ³΅μ μΈ μ΄μΌκΈ°μ μ± μ½μ΄μ£ΌκΈ°
• λ Έλ λΆλ₯΄λ©° λννκΈ°
β μ°κ΅¬ κ²°κ³Ό: μΈμ΄ μκ·Ήμ΄ λ§μμλ‘ νμ νμ΅ λ₯λ ₯ ν₯μ (Hart & Risley, 1995).
4) μμ ν νμ νκ²½ μ 곡
• μμ λ‘κ² μμ§μΌ μ μλ κ³΅κ° λ§λ ¨
• λ€μν 물체μ μνΈμμ©ν μ μλλ‘ μ λ
• μν μμλ₯Ό μ κ±°νμ¬ μμ ν νκ²½ μ‘°μ±
β μ°κ΅¬ κ²°κ³Ό: μ 체 νλμ΄ λλ λ°λ¬μ κΈμ μ μΈ μν₯μ λ―ΈμΉ¨ (Adolph & Berger, 2006).
5. κ²°λ‘
μν 1λ λμ μκΈ°μ λλ ν¬κΈ°λΏλ§ μλλΌ κΈ°λ₯μ μΌλ‘λ μμ²λ μ±μ₯μ μ΄λ£Ήλλ€. μ΄ μκΈ°μ κ²½νκ³Ό μκ·Ήμ μ΄νμ νμ΅ λ₯λ ₯κ³Ό μ μ λ°λ¬μ μ€μν μν₯μ λ―ΈμΉ©λλ€.
λΆλͺ¨μ μ κ·Ήμ μΈ μνΈμμ©κ³Ό νκ²½ μ κ³΅μ΄ μκΈ°μ λ λ°λ¬μ κ²°μ μ§λ μ€μν μμλΌλ μ μ κΈ°μ΅νκ³ , μΌμμμ κΎΈμ€ν μκ·Ήκ³Ό μ¬λμ μ 곡νλ κ²μ΄ μ€μν©λλ€.
π μ°Έκ³ λ¬Έν
• Andersen, S. L. (2003). “Early Brain Development and Plasticity.”
• Hertenstein, M. J. (2002). “Touch: Its Importance in Human Development.”
• Johnson, M. H. (2005).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
• Kuhl, P. K. (2010). “Brain Mechanisms in Early Language Acquisition.”
• Hart, B., & Ris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