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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후 1λ…„ λ™μ•ˆ μ•„κΈ°μ˜ λ‡Œ 크기가 2λ°°κ°€ λœλ‹€κ³ ? → 폭발적인 λ‡Œ μ„±μž₯ κ³Όμ • 뢄석!

mind nest 2025. 3. 4. 16:33

μ•„κΈ°μ˜ λ‡ŒλŠ” 생후 1λ…„ λ™μ•ˆ λ†€λΌμš΄ μ†λ„λ‘œ μ„±μž₯ν•©λ‹ˆλ‹€. μ‹ μƒμ•„μ˜ λ‡ŒλŠ” μ„±μΈμ˜ λ‡Œλ³΄λ‹€ 훨씬 μž‘μ§€λ§Œ, 생후 12κ°œμ›”μ΄ 되면 거의 두 λ°° κ°€κΉŒμ΄ μ»€μ§‘λ‹ˆλ‹€. μ΄λŸ¬ν•œ κΈ‰κ²©ν•œ μ„±μž₯은 λ‹¨μˆœν•œ 크기의 μ¦κ°€λ§Œμ΄ μ•„λ‹ˆλΌ, μ‹ κ²½ μ—°κ²°λ§μ˜ ν˜•μ„±κ³Ό κ°•ν™”, λ‡Œ κΈ°λŠ₯의 λ°œλ‹¬κ³Όλ„ κΉŠμ€ 관련이 μžˆμŠ΅λ‹ˆλ‹€.

 

이번 ν¬μŠ€νŒ…μ—μ„œλŠ” 생후 1λ…„ λ™μ•ˆ μ•„κΈ°μ˜ λ‡Œκ°€ μ–΄λ–»κ²Œ μ„±μž₯ν•˜λŠ”μ§€, 그리고 λΆ€λͺ¨κ°€ λ‡Œ λ°œλ‹¬μ„ μ–΄λ–»κ²Œ λ„μšΈ 수 μžˆλŠ”μ§€λ₯Ό 과학적 연ꡬλ₯Ό 기반으둜 λΆ„μ„ν•΄λ³΄κ² μŠ΅λ‹ˆλ‹€.


1. μ•„κΈ°μ˜ λ‡ŒλŠ” μ–΄λ–»κ²Œ μ„±μž₯ν• κΉŒ?

 

1) 신경세포 수 vs. μ‹ κ²½ 연결망

 

πŸ”Ή μ‹ μƒμ•„μ˜ λ‡ŒλŠ” μ•½ 860μ–΅ 개의 λ‰΄λŸ°(신경세포)을 κ°€μ§€κ³  νƒœμ–΄λ‚˜λ©°, μ΄λŠ” μ„±μΈμ˜ λ‡Œμ™€ λΉ„μŠ·ν•œ μˆ˜μ€€μž…λ‹ˆλ‹€(Andersen, 2003).

πŸ”Ή ν•˜μ§€λ§Œ 신경세포 자체의 μˆ˜λ³΄λ‹€ 더 μ€‘μš”ν•œ 것은 이듀 κ°„μ˜ μ—°κ²°(synapse, μ‹œλƒ…μŠ€)μž…λ‹ˆλ‹€.

πŸ”Ή 생후 첫 2λ…„ λ™μ•ˆ μ΄ˆλ‹Ή μ•½ 100만 개의 μƒˆλ‘œμš΄ μ‹œλƒ…μŠ€κ°€ ν˜•μ„±λ©λ‹ˆλ‹€ (Huttenlocher & Dabholkar, 1997).

 

βœ… 생후 1λ…„ λ™μ•ˆ λ‡Œ μ„±μž₯의 핡심 μš”μΈ

βœ” λ‰΄λŸ° κ°„ μ—°κ²° κ°•ν™” (Synaptogenesis)

βœ” λΆˆν•„μš”ν•œ μ‹œλƒ…μŠ€ 제거 (Synaptic Pruning)

βœ” λ―Έμ—˜λ¦° ν˜•μ„± (Myelination)

 

즉, 생후 1λ…„ λ™μ•ˆ λ‡Œμ˜ 크기가 μ»€μ§€λŠ” 것은 λ‰΄λŸ° 자체의 증가 λ•Œλ¬Έμ΄ μ•„λ‹ˆλΌ λ‰΄λŸ° κ°„μ˜ 연결이 폭발적으둜 μ¦κ°€ν•˜κΈ° λ•Œλ¬Έμž…λ‹ˆλ‹€.

 

2. λ‡Œ μ„±μž₯의 μ£Όμš” 단계

 

1) 0~3κ°œμ›”: 감각과 κΈ°λ³Έ λ°˜μ‘ ν•™μŠ΅

 

이 μ‹œκΈ°μ˜ λ‡ŒλŠ” μ™ΈλΆ€ μžκ·Ήμ„ 받아듀이고 μ μ‘ν•˜λŠ” 과정에 μ§‘μ€‘ν•©λ‹ˆλ‹€.

 

βœ… μ£Όμš” νŠΉμ§•

βœ” 신생아 λ°˜μ‚¬(λΉ¨κΈ° λ°˜μ‚¬, μ›€μΌœμ₯κΈ° λ°˜μ‚¬) → 점차 ν†΅μ œ κ°€λŠ₯

βœ” 청각 λ°œλ‹¬ → λΆ€λͺ¨μ˜ λͺ©μ†Œλ¦¬λ₯Ό μΈμ‹ν•˜κ³  λ°˜μ‘

βœ” μ‹œκ° λ°œλ‹¬ → λͺ…μ•” κ΅¬λ³„μ—μ„œ 점차 색상과 μ–Όκ΅΄ 인식

 

연ꡬ에 λ”°λ₯΄λ©΄, 이 μ‹œκΈ°μ˜ 감각 κ²½ν—˜μ΄ 후속 λ‡Œ λ°œλ‹¬μ— 큰 영ν–₯을 λ―ΈμΉœλ‹€κ³  ν•©λ‹ˆλ‹€ (Hertenstein, 2002).

 

2) 4~6κ°œμ›”: μ‹ κ²½ 연결망 κΈ‰κ²©ν•œ 증가

 

이 μ‹œκΈ°μ—λŠ” μ‹ κ²½ 연결이 폭발적으둜 μ¦κ°€ν•˜λ©°, **‘μ‹œλƒ…μŠ€ 폭발기(Synaptogenesis Burst)’**κ°€ μ‹œμž‘λ©λ‹ˆλ‹€.

 

βœ… μ£Όμš” νŠΉμ§•

βœ” μ‹œκ°κ³Ό 청각 정보 톡합 → λΆ€λͺ¨μ˜ μ–Όκ΅΄κ³Ό λͺ©μ†Œλ¦¬λ₯Ό 더 잘 인식

βœ” μš΄λ™ λŠ₯λ ₯ λ°œλ‹¬ → λ’€μ§‘κΈ° μ‹œλ„, 손을 보고 μ‘°μž‘ν•˜λŠ” λŠ₯λ ₯ 증가

βœ” μ‚¬νšŒμ  λ°˜μ‘ λ°œλ‹¬ → μ›ƒμŒ, μ˜Ήμ•Œμ΄ 증가

 

연ꡬ에 λ”°λ₯΄λ©΄, 생후 4~6κ°œμ›”μ— λ‡Œμ˜ **전두엽(Prefrontal Cortex)**이 λΉ λ₯΄κ²Œ μ„±μž₯ν•˜λ©° 감정 쑰절과 μ‚¬νšŒμ  μƒν˜Έμž‘μš© λŠ₯λ ₯이 ν–₯μƒλœλ‹€κ³  ν•©λ‹ˆλ‹€ (Johnson, 2005).

 

3) 7~12κ°œμ›”: ν•™μŠ΅ λŠ₯λ ₯ κΈ‰μƒμŠΉ

 

βœ… μ£Όμš” νŠΉμ§•

βœ” μ–Έμ–΄ λ°œλ‹¬ 가속 → νŠΉμ • 단어λ₯Ό λ“£κ³  λ°˜μ‘ν•˜κΈ° μ‹œμž‘

βœ” 문제 ν•΄κ²° λŠ₯λ ₯ 증가 → κ°„λ‹¨ν•œ 원인-κ²°κ³Ό 관계 이해

βœ” 자기쑰절 λŠ₯λ ₯ λ°œλ‹¬ → 감정을 ν‘œν˜„ν•˜κ³  ν†΅μ œν•˜λŠ” λŠ₯λ ₯ ν–₯상

 

이 μ‹œκΈ°μ˜ λ‡Œ μ„±μž₯κ³Ό ν•™μŠ΅ λŠ₯λ ₯ λ°œλ‹¬μ€ ν™˜κ²½ 자극의 영ν–₯을 맀우 많이 λ°›μŠ΅λ‹ˆλ‹€. λΆ€λͺ¨μ™€μ˜ μƒν˜Έμž‘μš©μ΄ λ§Žμ„μˆ˜λ‘ μ‹ κ²½ 연결이 λ”μš± κ°•ν™”λ˜κ³ , ν•™μŠ΅ λŠ₯λ ₯이 ν–₯μƒλ©λ‹ˆλ‹€ (Kuhl, 2010).

 

3. μ™œ 생후 1년이 λ‡Œ λ°œλ‹¬μ— μ€‘μš”ν•œκ°€?

 

πŸ”Ή 이 μ‹œκΈ°λŠ” 일생 λ™μ•ˆμ˜ μ‹ κ²½ ꡬ쑰λ₯Ό κ²°μ •ν•˜λŠ” **결정적 μ‹œκΈ°(Critical Period)**μž…λ‹ˆλ‹€.

πŸ”Ή 이 μ‹œκΈ°μ˜ κ²½ν—˜κ³Ό 자극이 μ΄ν›„μ˜ ν•™μŠ΅ λŠ₯λ ₯κ³Ό μ •μ„œ λ°œλ‹¬μ— μ€‘μš”ν•œ 영ν–₯을 λ―ΈμΉ©λ‹ˆλ‹€.

 

βœ” μ–Έμ–΄ λ°œλ‹¬ → λ‹€μ–‘ν•œ μ–Έμ–΄λ₯Ό λ“€μœΌλ©΄ λ‹€κ΅­μ–΄ μŠ΅λ“ λŠ₯λ ₯ 증가

βœ” μ •μ„œ λ°œλ‹¬ → λΆ€λͺ¨μ™€μ˜ 애착이 감정 μ‘°μ ˆμ— 영ν–₯을 쀌

βœ” μš΄λ™ λ°œλ‹¬ → 신체 ν™œλ™μ΄ λŒ€λ‡Œ μš΄λ™ν”Όμ§ˆμ˜ λ°œλ‹¬ 촉진

 

4. λΆ€λͺ¨κ°€ μ•„κΈ°μ˜ λ‡Œ λ°œλ‹¬μ„ λ•λŠ” 방법

 

1) λ‹€μ–‘ν•œ 감각 자극 제곡

μ‹œκ°: λ‹€μ–‘ν•œ μƒ‰μƒμ˜ μž₯λ‚œκ°κ³Ό νŒ¨ν„΄ 보여주기

청각: λ‹€μ–‘ν•œ μ†Œλ¦¬ λ…ΈμΆœ (μŒμ•…, λΆ€λͺ¨μ˜ λͺ©μ†Œλ¦¬)

촉각: λΆ€λ“œλŸ¬μš΄ 천, λ‹€μ–‘ν•œ 질감의 μž₯λ‚œκ° 제곡

 

βœ” 연ꡬ κ²°κ³Ό: 감각 자극이 μ‹ κ²½ μ‹œλƒ…μŠ€ ν˜•μ„±μ— κΈ°μ—¬ (Greenough et al., 1987).

 

2) λΆ€λͺ¨μ™€μ˜ μƒν˜Έμž‘μš© 증가

λˆˆμ„ λ§žμΆ”λ©° λŒ€ν™”ν•˜κΈ°

감정 ν‘œν˜„μ— μ¦‰κ°μ μœΌλ‘œ λ°˜μ‘ν•˜κΈ°

μ›ƒμœΌλ©° κ΅κ°ν•˜κΈ°

 

βœ” 연ꡬ κ²°κ³Ό: λΆ€λͺ¨μ™€μ˜ μƒν˜Έμž‘μš©μ΄ μ•„κΈ°μ˜ λ‡Œ ν™œμ„±λ„λ₯Ό 증가 (Ainsworth et al., 1978).

 

3) ν’λΆ€ν•œ μ–Έμ–΄ ν™˜κ²½ μ‘°μ„±

λ‹€μ–‘ν•œ 단어λ₯Ό μ‚¬μš©ν•΄ 말 κ±ΈκΈ°

반볡적인 이야기와 μ±… 읽어주기

λ…Έλž˜ λΆ€λ₯΄λ©° λŒ€ν™”ν•˜κΈ°

 

βœ” 연ꡬ κ²°κ³Ό: μ–Έμ–΄ 자극이 λ§Žμ„μˆ˜λ‘ 후속 ν•™μŠ΅ λŠ₯λ ₯ ν–₯상 (Hart & Risley, 1995).

 

4) μ•ˆμ „ν•œ 탐색 ν™˜κ²½ 제곡

자유둭게 움직일 수 μžˆλŠ” 곡간 마련

λ‹€μ–‘ν•œ 물체와 μƒν˜Έμž‘μš©ν•  수 μžˆλ„λ‘ μœ λ„

μœ„ν—˜ μš”μ†Œλ₯Ό μ œκ±°ν•˜μ—¬ μ•ˆμ „ν•œ ν™˜κ²½ μ‘°μ„±

 

βœ” 연ꡬ κ²°κ³Ό: 신체 ν™œλ™μ΄ λ‘λ‡Œ λ°œλ‹¬μ— 긍정적인 영ν–₯을 λ―ΈμΉ¨ (Adolph & Berger, 2006).

 

 

5. κ²°λ‘ 

 

생후 1λ…„ λ™μ•ˆ μ•„κΈ°μ˜ λ‡ŒλŠ” 크기뿐만 μ•„λ‹ˆλΌ κΈ°λŠ₯μ μœΌλ‘œλ„ μ—„μ²­λ‚œ μ„±μž₯을 μ΄λ£Ήλ‹ˆλ‹€. 이 μ‹œκΈ°μ˜ κ²½ν—˜κ³Ό μžκ·Ήμ€ μ΄ν›„μ˜ ν•™μŠ΅ λŠ₯λ ₯κ³Ό μ •μ„œ λ°œλ‹¬μ— μ€‘μš”ν•œ 영ν–₯을 λ―ΈμΉ©λ‹ˆλ‹€.

 

λΆ€λͺ¨μ˜ 적극적인 μƒν˜Έμž‘μš©κ³Ό ν™˜κ²½ 제곡이 μ•„κΈ°μ˜ λ‡Œ λ°œλ‹¬μ„ κ²°μ •μ§“λŠ” μ€‘μš”ν•œ μš”μ†ŒλΌλŠ” 점을 κΈ°μ–΅ν•˜κ³ , μΌμƒμ—μ„œ κΎΈμ€€ν•œ 자극과 μ‚¬λž‘μ„ μ œκ³΅ν•˜λŠ” 것이 μ€‘μš”ν•©λ‹ˆλ‹€.


πŸ“Œ μ°Έκ³ λ¬Έν—Œ

Andersen, S. L. (2003). “Early Brain Development and Plasticity.”

Hertenstein, M. J. (2002). “Touch: Its Importance in Human Development.”

Johnson, M. H. (2005).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

Kuhl, P. K. (2010). “Brain Mechanisms in Early Language Acquisition.”

Hart, B., & Ris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