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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κΈ°λŠ” μ—„λ§ˆμ˜ λ°˜μ‘μ„ μ‹€ν—˜ν•˜λŠ” 쀑? – μ‚¬νšŒμ  ν•™μŠ΅κ³Ό λ°˜μ‘ 연ꡬ

mind nest 2025. 3. 5. 14:21

μœ‘μ•„λ₯Ό ν•˜λ‹€ 보면 “우리 μ•„κΈ°κ°€ μΌλΆ€λŸ¬ λ‚΄ λ°˜μ‘μ„ 보렀고 ν•˜λŠ” 것 κ°™μ•„!“라고 λŠλ‚„ λ•Œκ°€ λ§ŽμŠ΅λ‹ˆλ‹€. μ‹€μ œλ‘œ 4κ°œμ›” 아기듀은 μ—„λ§ˆμ˜ λ°˜μ‘μ„ μ‹€ν—˜ν•˜λ©° ν•™μŠ΅ν•˜λŠ” μ‹œκΈ°λ₯Ό κ²ͺκ³  μžˆμŠ΅λ‹ˆλ‹€. 이λ₯Ό ‘μ‚¬νšŒμ  ν•™μŠ΅’이라고 ν•˜λŠ”λ°μš”, 아기듀은 μ£Όλ³€ μ‚¬λžŒλ“€μ˜ ν‘œμ •κ³Ό 행동을 보며 세상을 μ΄ν•΄ν•˜κ³  μ„±μž₯ν•©λ‹ˆλ‹€.

 

이번 κΈ€μ—μ„œλŠ” 4κ°œμ›” μ•„κΈ°κ°€ μ—„λ§ˆμ˜ λ°˜μ‘μ„ μ–΄λ–»κ²Œ μ‹€ν—˜ν•˜λŠ”μ§€, 이λ₯Ό 톡해 μ–΄λ–€ μ‚¬νšŒμ  ν•™μŠ΅μ΄ μ΄λ£¨μ–΄μ§€λŠ”μ§€μ— λŒ€ν•΄ 연ꡬλ₯Ό λ°”νƒ•μœΌλ‘œ μ•Œμ•„λ³΄κ² μŠ΅λ‹ˆλ‹€.


πŸ‘Ά 4κ°œμ›” μ•„κΈ°μ˜ μ‚¬νšŒμ  ν•™μŠ΅ – “μ—„λ§ˆκ°€ λ°˜μ‘ν•˜λ©΄ λ‚˜λ„ κΈ°λΆ„ μ’‹μ•„!”

 

4κ°œμ›” 된 아기듀은 λ‹¨μˆœνžˆ 울고 μ›ƒλŠ” μˆ˜μ€€μ„ λ„˜μ–΄, μ—„λ§ˆκ°€ μ–΄λ–»κ²Œ λ°˜μ‘ν•˜λŠ”μ§€ κ΄€μ°°ν•˜λ©° μ‚¬νšŒμ  μ‹ ν˜Έλ₯Ό ν•™μŠ΅ν•˜λŠ” 단계에 μ ‘μ–΄λ“­λ‹ˆλ‹€.

 

βœ” μ—„λ§ˆμ˜ ν‘œμ •κ³Ό 말투λ₯Ό μœ μ‹¬νžˆ λ³Έλ‹€

βœ” μžμ‹ μ΄ ν•œ 행동에 따라 μ—„λ§ˆκ°€ μ–΄λ–»κ²Œ λ°˜μ‘ν•˜λŠ”μ§€ μ‹€ν—˜ν•œλ‹€

βœ” λ°˜μ‘μ΄ 반볡되면 ‘이 행동을 ν•˜λ©΄ 이런 κ²°κ³Όκ°€ λ‚˜μ˜€λŠ”κ΅¬λ‚˜!’ ν•˜κ³  ν•™μŠ΅ν•œλ‹€

 

예λ₯Ό λ“€μ–΄, μ•„κΈ°κ°€ λ°©κΈ‹ μ›ƒμ—ˆμ„ λ•Œ μ—„λ§ˆκ°€ 밝게 μ›ƒμœΌλ©° λ°˜μ‘ν•΄μ£Όλ©΄ μ•„κΈ°λŠ” κ·Έ 행동을 계속 λ°˜λ³΅ν•˜λ € ν•©λ‹ˆλ‹€. λ°˜λŒ€λ‘œ, μ—„λ§ˆκ°€ λ¬΄ν‘œμ •ν•˜κ²Œ λ°˜μ‘ν•˜κ±°λ‚˜ 응닡이 μ—†μœΌλ©΄ μ•„κΈ°λŠ” λ‹Ήν™©ν•˜κ±°λ‚˜ λΆˆμ•ˆν•΄ν•  수 μžˆμŠ΅λ‹ˆλ‹€.

 

**이 과정이 λ°”λ‘œ μ‚¬νšŒμ  ν•™μŠ΅(social learning)**이며, μ•„κΈ°λŠ” 이λ₯Ό 톡해 감정 ν‘œν˜„, μ˜μ‚¬μ†Œν†΅, μΈκ°„κ΄€κ³„μ˜ 기초λ₯Ό λ°°μ›Œκ°‘λ‹ˆλ‹€.

 

πŸ”Ž 연ꡬ에 λ”°λ₯΄λ©΄

 

4κ°œμ›” 아기듀은 μ—„λ§ˆκ°€ κ°μ •μ μœΌλ‘œ λ°˜μ‘ν•΄ 쀄 λ•Œ 더 λ§Žμ€ λ―Έμ†Œλ₯Ό 보이며, λ°˜μ‘μ΄ 없을 λ•ŒλŠ” λΆˆμ•ˆκ°μ„ λŠλ‚€λ‹€κ³  ν•©λ‹ˆλ‹€. (Still-Face Experiment 연ꡬ, Tronick, 1975)

 

πŸ’‘ 즉, 아기듀은 μ—„λ§ˆκ°€ λ³΄λ‚΄λŠ” μ‹ ν˜Έμ— 따라 감정을 μ‘°μ ˆν•˜κ³ , 이 μ‹ ν˜Έκ°€ μ§€μ†λ˜λ©΄ 행동 νŒ¨ν„΄μ„ ν˜•μ„±ν•©λ‹ˆλ‹€.

 

πŸ§ͺ μ—„λ§ˆμ˜ λ°˜μ‘ μ‹€ν—˜ – Still-Face μ‹€ν—˜μ΄λž€?

 

μ•„κΈ°μ˜ μ‚¬νšŒμ  λ°˜μ‘μ„ μ•Œμ•„λ³΄λŠ” 유λͺ…ν•œ 연ꡬ 쀑 ν•˜λ‚˜κ°€ **“Still-Face μ‹€ν—˜”**μž…λ‹ˆλ‹€.

이 μ‹€ν—˜μ€ μ•„κΈ°κ°€ μ—„λ§ˆμ˜ ν‘œμ • 변화에 μ–΄λ–»κ²Œ λ°˜μ‘ν•˜λŠ”μ§€ ν™•μΈν•˜λŠ” λ°©λ²•μž…λ‹ˆλ‹€.

 

1️⃣ μ—„λ§ˆκ°€ 아기와 μžμ—°μŠ€λŸ½κ²Œ μƒν˜Έμž‘μš© (λ―Έμ†Œ μ§“κ³ , 말 κ±Έκ³ , λ†€μ•„μ€Œ)

2️⃣ κ°‘μžκΈ° μ—„λ§ˆκ°€ λ¬΄ν‘œμ •(still-face) μƒνƒœκ°€ 됨 (μ•„λ¬΄λŸ° λ°˜μ‘μ„ 보이지 μ•ŠμŒ)

3️⃣ μ•„κΈ°μ˜ λ°˜μ‘ κ΄€μ°°

 

πŸ’‘ κ²°κ³ΌλŠ”?

μ•„κΈ°λŠ” μ²˜μŒμ—λŠ” μ—„λ§ˆκ°€ λ°˜μ‘μ„ μ•ˆ 해도 μ›ƒμœΌλ©° 관심을 끌렀 함

ν•˜μ§€λ§Œ 계속 λ°˜μ‘μ΄ μ—†μœΌλ©΄ λ‹Ήν™©ν•˜κ³  λΆˆμ•ˆν•΄ν•¨

μ‹œκ°„μ΄ μ§€λ‚˜λ©΄ 손짓, μ†Œλ¦¬ λ‚΄κΈ° λ“±μœΌλ‘œ 적극적으둜 관심을 μœ λ„ν•¨

κ²°κ΅­ μ—„λ§ˆκ°€ 계속 λ¬΄ν‘œμ •μ΄λ©΄ μšΈκ±°λ‚˜ μ§œμ¦μ„ 냄

 

이 μ‹€ν—˜μ„ 톡해 아기듀은 λΆ€λͺ¨μ˜ λ°˜μ‘μ΄ μ–Όλ§ˆλ‚˜ μ€‘μš”ν•œμ§€, 그리고 μ‚¬νšŒμ  μƒν˜Έμž‘μš©μ΄ μ•„κΈ°μ˜ μ •μ„œ λ°œλ‹¬μ— λ―ΈμΉ˜λŠ” 영ν–₯을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πŸ’‘ 즉, 아기듀은 λ‹¨μˆœνžˆ κ°μ •μ μœΌλ‘œ λ°˜μ‘ν•˜λŠ” 것이 μ•„λ‹ˆλΌ, μ˜λ„μ μœΌλ‘œ μ‚¬νšŒμ  μ‹ ν˜Έλ₯Ό μ£Όκ³ λ°›μœΌλ©° ν•™μŠ΅ν•˜κ³  μžˆλ‹€λŠ” λœ»μž…λ‹ˆλ‹€.

 

πŸ’¬ “우리 μ•„κΈ°, μΌλΆ€λŸ¬ λ‚΄ λ°˜μ‘μ„ λ³΄λŠ” 걸까?”

 

λ„€, λ§žμŠ΅λ‹ˆλ‹€!

아기듀은 μ—„λ§ˆκ°€ μ–΄λ–»κ²Œ λ°˜μ‘ν•˜λŠ”μ§€ μ‹€ν—˜ν•˜λ©΄μ„œ μ‚¬νšŒμ  관계λ₯Ό ν•™μŠ΅ν•˜λŠ” μ€‘μž…λ‹ˆλ‹€.

 

πŸ‘Ά “λ‚΄κ°€ 손을 흔듀면 μ—„λ§ˆκ°€ μ›ƒμ„κΉŒ?”

πŸ‘Ά “λ‚΄κ°€ μ†Œλ¦¬λ₯Ό μ§€λ₯΄λ©΄ μ–΄λ–€ λ°˜μ‘μ„ ν• κΉŒ?”

πŸ‘Ά “λ‚΄κ°€ 울면 μ—„λ§ˆκ°€ μ–΄λ–»κ²Œ ν–‰λ™ν• κΉŒ?”

 

이런 μ‹μœΌλ‘œ 아기듀은 μ—„λ§ˆμ˜ λ°˜μ‘ νŒ¨ν„΄μ„ λΆ„μ„ν•˜κ³ , μ–΄λ–€ 행동이 긍정적인 μƒν˜Έμž‘μš©μ„ λΆˆλŸ¬μ˜€λŠ”μ§€ ν•™μŠ΅ν•©λ‹ˆλ‹€.

 

βœ… μ—„λ§ˆκ°€ μ§€μ†μ μœΌλ‘œ λ°˜μ‘ν•΄μ£Όλ©΄?

➑ μ•„κΈ°λŠ” μ •μ„œμ μœΌλ‘œ μ•ˆμ •λ˜κ³ , 감정 ν‘œν˜„ λŠ₯λ ₯이 λ°œλ‹¬ν•¨

 

❌ μ—„λ§ˆκ°€ 자주 λ¬΄λ°˜μ‘ν•˜κ±°λ‚˜ 감정 ν‘œν˜„μ΄ 적으면?

➑ μ•„κΈ°λŠ” λΆˆμ•ˆκ°μ„ 느끼고, 감정 쑰절이 μ–΄λ €μ›Œμ§ˆ κ°€λŠ₯성이 있음

 

πŸ“Œ μ•„κΈ°μ˜ μ‚¬νšŒμ  ν•™μŠ΅μ„ λ•λŠ” 방법

 

μ•„κΈ°μ˜ μ‚¬νšŒμ  ν•™μŠ΅μ„ 효과적으둜 돕기 μœ„ν•΄ μ—„λ§ˆμ˜ λ°˜μ‘ 방식이 맀우 μ€‘μš”ν•©λ‹ˆλ‹€.

 

βœ… 1. μ•„κΈ°μ˜ μ‹ ν˜Έμ— 적극적으둜 λ°˜μ‘ν•˜κΈ°

 

μ•„κΈ°κ°€ λˆˆμ„ λ§ˆμ£ΌμΉ˜κ±°λ‚˜ μ†Œλ¦¬λ₯Ό λ‚΄λ©΄, 밝게 μ›ƒμ–΄μ£Όκ±°λ‚˜ “그래, 우리 μ•„κΈ° μ†Œλ¦¬ λ‚΄λŠ”κ΅¬λ‚˜!” ν•˜κ³  λ°˜μ‘ν•΄ μ£Όμ„Έμš”.

 

βœ… 2. λ‹€μ–‘ν•œ 감정 ν‘œν˜„ 보여주기

 

μ—„λ§ˆκ°€ λ‹€μ–‘ν•œ ν‘œμ •κ³Ό 말투λ₯Ό μ‚¬μš©ν•˜λ©΄ μ•„κΈ°λŠ” 감정을 μ΄ν•΄ν•˜λŠ” 데 도움이 λ©λ‹ˆλ‹€.

 

βœ… 3. 일관성 μžˆλŠ” λ°˜μ‘ν•˜κΈ°

 

같은 행동에 λŒ€ν•΄ μΌκ΄€λœ λ°˜μ‘μ„ 보이면 μ•„κΈ°λŠ” 예츑 κ°€λŠ₯성을 배우고 μ•ˆμ •κ°μ„ λŠλ‚λ‹ˆλ‹€.

 

βœ… 4. λ¬΄λ°˜μ‘ μ‹œκ°„μ΄ κΈΈμ–΄μ§€μ§€ μ•Šλ„λ‘ μ£Όμ˜ν•˜κΈ°

 

λ°”μœ 일상 μ†μ—μ„œλ„ λ„ˆλ¬΄ μ˜€λž«λ™μ•ˆ μ•„κΈ°μ˜ μ‹ ν˜Έλ₯Ό λ¬΄μ‹œν•˜μ§€ μ•Šλ„λ‘ μ£Όμ˜ν•΄μ•Ό ν•©λ‹ˆλ‹€.

 

πŸ’‘ μ—„λ§ˆμ˜ λ”°λœ»ν•œ λ°˜μ‘ ν•˜λ‚˜κ°€ μ•„κΈ°μ˜ μ •μ„œμ™€ μ‚¬νšŒμ  λ°œλ‹¬μ„ λ•λŠ” 큰 힘이 λ©λ‹ˆλ‹€.

 

πŸ” 정리 – 4κ°œμ›” μ•„κΈ°μ˜ μ‚¬νšŒμ  ν•™μŠ΅, μ΄λ ‡κ²Œ 이루어진닀!

 

βœ… μ•„κΈ°λŠ” μ—„λ§ˆμ˜ λ°˜μ‘μ„ μ‹€ν—˜ν•˜λ©΄μ„œ μ‚¬νšŒμ  μ‹ ν˜Έλ₯Ό ν•™μŠ΅ν•œλ‹€.

βœ… Still-Face μ‹€ν—˜μ„ 톡해 μ—„λ§ˆμ˜ λ°˜μ‘μ΄ μ•„κΈ°μ˜ μ •μ„œ λ°œλ‹¬μ— 큰 영ν–₯을 μ€€λ‹€λŠ” 것이 μž…μ¦λ˜μ—ˆλ‹€.

βœ… μ—„λ§ˆκ°€ κΎΈμ€€νžˆ λ°˜μ‘ν•΄ μ£Όλ©΄ μ•„κΈ°λŠ” μ •μ„œμ μœΌλ‘œ μ•ˆμ •λ˜κ³  μ‚¬νšŒμ  기술이 λ°œλ‹¬ν•œλ‹€.

βœ… λ°˜μ‘μ΄ λΆ€μ‘±ν•˜λ©΄ μ•„κΈ°λŠ” λΆˆμ•ˆμ„ 느끼고 감정 쑰절이 μ–΄λ €μ›Œμ§ˆ 수 μžˆλ‹€.

 

πŸ’‘ κ²°λ‘ : 4κ°œμ›” μ•„κΈ°λŠ” λ‹¨μˆœν•œ λ°˜μ‘μ΄ μ•„λ‹ˆλΌ, 적극적으둜 μ—„λ§ˆμ™€μ˜ 관계λ₯Ό μ‹€ν—˜ν•˜λ©° μ„±μž₯ν•˜λŠ” 쀑!

λ”°λΌμ„œ, μ•„κΈ°μ˜ μ‹ ν˜Έμ— 잘 λ°˜μ‘ν•΄ μ£Όκ³ , λ”°λœ»ν•œ μƒν˜Έμž‘μš©μ„ μ§€μ†ν•˜λŠ” 것이 μ€‘μš”ν•©λ‹ˆλ‹€.

 


πŸ“š μ°Έκ³  연ꡬ 자료

1. Tronick, E. Z. (1975). Still-Face Experiment. Harvard University.

2. Bornstein, M. H., & Tamis-LeMonda, C. S. (1989). Maternal responsiveness and infant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5(1), 55-63.

3. Feldman, R. (2007). Mother-infant synchrony an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48(3), 329-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