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κΈ°λ μλ§μ λ°μμ μ€ννλ μ€? – μ¬νμ νμ΅κ³Ό λ°μ μ°κ΅¬
μ‘μλ₯Ό νλ€ λ³΄λ©΄ “μ°λ¦¬ μκΈ°κ° μΌλΆλ¬ λ΄ λ°μμ λ³΄λ €κ³ νλ κ² κ°μ!“λΌκ³ λλ λκ° λ§μ΅λλ€. μ€μ λ‘ 4κ°μ μκΈ°λ€μ μλ§μ λ°μμ μ€ννλ©° νμ΅νλ μκΈ°λ₯Ό κ²ͺκ³ μμ΅λλ€. μ΄λ₯Ό ‘μ¬νμ νμ΅’μ΄λΌκ³ νλλ°μ, μκΈ°λ€μ μ£Όλ³ μ¬λλ€μ νμ κ³Ό νλμ 보며 μΈμμ μ΄ν΄νκ³ μ±μ₯ν©λλ€.
μ΄λ² κΈμμλ 4κ°μ μκΈ°κ° μλ§μ λ°μμ μ΄λ»κ² μ€ννλμ§, μ΄λ₯Ό ν΅ν΄ μ΄λ€ μ¬νμ νμ΅μ΄ μ΄λ£¨μ΄μ§λμ§μ λν΄ μ°κ΅¬λ₯Ό λ°νμΌλ‘ μμλ³΄κ² μ΅λλ€.
πΆ 4κ°μ μκΈ°μ μ¬νμ νμ΅ – “μλ§κ° λ°μνλ©΄ λλ κΈ°λΆ μ’μ!”
4κ°μ λ μκΈ°λ€μ λ¨μν μΈκ³ μλ μμ€μ λμ΄, μλ§κ° μ΄λ»κ² λ°μνλμ§ κ΄μ°°νλ©° μ¬νμ μ νΈλ₯Ό νμ΅νλ λ¨κ³μ μ μ΄λλλ€.
β μλ§μ νμ κ³Ό λ§ν¬λ₯Ό μ μ¬ν λ³Έλ€
β μμ μ΄ ν νλμ λ°λΌ μλ§κ° μ΄λ»κ² λ°μνλμ§ μ€ννλ€
β λ°μμ΄ λ°λ³΅λλ©΄ ‘μ΄ νλμ νλ©΄ μ΄λ° κ²°κ³Όκ° λμ€λꡬλ!’ νκ³ νμ΅νλ€
μλ₯Ό λ€μ΄, μκΈ°κ° λ°©κΈ μμμ λ μλ§κ° λ°κ² μμΌλ©° λ°μν΄μ£Όλ©΄ μκΈ°λ κ·Έ νλμ κ³μ λ°λ³΅νλ € ν©λλ€. λ°λλ‘, μλ§κ° 무νμ νκ² λ°μνκ±°λ μλ΅μ΄ μμΌλ©΄ μκΈ°λ λΉν©νκ±°λ λΆμν΄ν μ μμ΅λλ€.
**μ΄ κ³Όμ μ΄ λ°λ‘ μ¬νμ νμ΅(social learning)**μ΄λ©°, μκΈ°λ μ΄λ₯Ό ν΅ν΄ κ°μ νν, μμ¬μν΅, μΈκ°κ΄κ³μ κΈ°μ΄λ₯Ό λ°°μκ°λλ€.
π μ°κ΅¬μ λ°λ₯΄λ©΄
4κ°μ μκΈ°λ€μ μλ§κ° κ°μ μ μΌλ‘ λ°μν΄ μ€ λ λ λ§μ λ―Έμλ₯Ό 보μ΄λ©°, λ°μμ΄ μμ λλ λΆμκ°μ λλλ€κ³ ν©λλ€. (Still-Face Experiment μ°κ΅¬, Tronick, 1975)
π‘ μ¦, μκΈ°λ€μ μλ§κ° 보λ΄λ μ νΈμ λ°λΌ κ°μ μ μ‘°μ νκ³ , μ΄ μ νΈκ° μ§μλλ©΄ νλ ν¨ν΄μ νμ±ν©λλ€.
π§ͺ μλ§μ λ°μ μ€ν – Still-Face μ€νμ΄λ?
μκΈ°μ μ¬νμ λ°μμ μμ보λ μ λͺ ν μ°κ΅¬ μ€ νλκ° **“Still-Face μ€ν”**μ λλ€.
μ΄ μ€νμ μκΈ°κ° μλ§μ νμ λ³νμ μ΄λ»κ² λ°μνλμ§ νμΈνλ λ°©λ²μ λλ€.
1οΈβ£ μλ§κ° μκΈ°μ μμ°μ€λ½κ² μνΈμμ© (λ―Έμ μ§κ³ , λ§ κ±Έκ³ , λμμ€)
2οΈβ£ κ°μκΈ° μλ§κ° 무νμ (still-face) μνκ° λ¨ (μλ¬΄λ° λ°μμ 보μ΄μ§ μμ)
3οΈβ£ μκΈ°μ λ°μ κ΄μ°°
π‘ κ²°κ³Όλ?
• μκΈ°λ μ²μμλ μλ§κ° λ°μμ μ ν΄λ μμΌλ©° κ΄μ¬μ λλ € ν¨
• νμ§λ§ κ³μ λ°μμ΄ μμΌλ©΄ λΉν©νκ³ λΆμν΄ν¨
• μκ°μ΄ μ§λλ©΄ μμ§, μ리 λ΄κΈ° λ±μΌλ‘ μ κ·Ήμ μΌλ‘ κ΄μ¬μ μ λν¨
• κ²°κ΅ μλ§κ° κ³μ 무νμ μ΄λ©΄ μΈκ±°λ μ§μ¦μ λ
μ΄ μ€νμ ν΅ν΄ μκΈ°λ€μ λΆλͺ¨μ λ°μμ΄ μΌλ§λ μ€μνμ§, κ·Έλ¦¬κ³ μ¬νμ μνΈμμ©μ΄ μκΈ°μ μ μ λ°λ¬μ λ―ΈμΉλ μν₯μ νμΈν μ μμ΅λλ€.
π‘ μ¦, μκΈ°λ€μ λ¨μν κ°μ μ μΌλ‘ λ°μνλ κ²μ΄ μλλΌ, μλμ μΌλ‘ μ¬νμ μ νΈλ₯Ό μ£Όκ³ λ°μΌλ©° νμ΅νκ³ μλ€λ λ»μ λλ€.
π¬ “μ°λ¦¬ μκΈ°, μΌλΆλ¬ λ΄ λ°μμ 보λ κ±ΈκΉ?”
λ€, λ§μ΅λλ€!
μκΈ°λ€μ μλ§κ° μ΄λ»κ² λ°μνλμ§ μ€ννλ©΄μ μ¬νμ κ΄κ³λ₯Ό νμ΅νλ μ€μ λλ€.
πΆ “λ΄κ° μμ νλ€λ©΄ μλ§κ° μμκΉ?”
πΆ “λ΄κ° μ리λ₯Ό μ§λ₯΄λ©΄ μ΄λ€ λ°μμ ν κΉ?”
πΆ “λ΄κ° μΈλ©΄ μλ§κ° μ΄λ»κ² νλν κΉ?”
μ΄λ° μμΌλ‘ μκΈ°λ€μ μλ§μ λ°μ ν¨ν΄μ λΆμνκ³ , μ΄λ€ νλμ΄ κΈμ μ μΈ μνΈμμ©μ λΆλ¬μ€λμ§ νμ΅ν©λλ€.
β μλ§κ° μ§μμ μΌλ‘ λ°μν΄μ£Όλ©΄?
β‘ μκΈ°λ μ μμ μΌλ‘ μμ λκ³ , κ°μ νν λ₯λ ₯μ΄ λ°λ¬ν¨
β μλ§κ° μμ£Ό 무λ°μνκ±°λ κ°μ ννμ΄ μ μΌλ©΄?
β‘ μκΈ°λ λΆμκ°μ λλΌκ³ , κ°μ μ‘°μ μ΄ μ΄λ €μμ§ κ°λ₯μ±μ΄ μμ
π μκΈ°μ μ¬νμ νμ΅μ λλ λ°©λ²
μκΈ°μ μ¬νμ νμ΅μ ν¨κ³Όμ μΌλ‘ λκΈ° μν΄ μλ§μ λ°μ λ°©μμ΄ λ§€μ° μ€μν©λλ€.
β 1. μκΈ°μ μ νΈμ μ κ·Ήμ μΌλ‘ λ°μνκΈ°
μκΈ°κ° λμ λ§μ£ΌμΉκ±°λ μ리λ₯Ό λ΄λ©΄, λ°κ² μμ΄μ£Όκ±°λ “κ·Έλ, μ°λ¦¬ μκΈ° μ리 λ΄λꡬλ!” νκ³ λ°μν΄ μ£ΌμΈμ.
β 2. λ€μν κ°μ νν 보μ¬μ£ΌκΈ°
μλ§κ° λ€μν νμ κ³Ό λ§ν¬λ₯Ό μ¬μ©νλ©΄ μκΈ°λ κ°μ μ μ΄ν΄νλ λ° λμμ΄ λ©λλ€.
β 3. μΌκ΄μ± μλ λ°μνκΈ°
κ°μ νλμ λν΄ μΌκ΄λ λ°μμ 보μ΄λ©΄ μκΈ°λ μμΈ‘ κ°λ₯μ±μ λ°°μ°κ³ μμ κ°μ λλλλ€.
β 4. 무λ°μ μκ°μ΄ κΈΈμ΄μ§μ§ μλλ‘ μ£ΌμνκΈ°
λ°μ μΌμ μμμλ λ무 μ€λ«λμ μκΈ°μ μ νΈλ₯Ό 무μνμ§ μλλ‘ μ£Όμν΄μΌ ν©λλ€.
π‘ μλ§μ λ°λ»ν λ°μ νλκ° μκΈ°μ μ μμ μ¬νμ λ°λ¬μ λλ ν° νμ΄ λ©λλ€.
π μ 리 – 4κ°μ μκΈ°μ μ¬νμ νμ΅, μ΄λ κ² μ΄λ£¨μ΄μ§λ€!
β μκΈ°λ μλ§μ λ°μμ μ€ννλ©΄μ μ¬νμ μ νΈλ₯Ό νμ΅νλ€.
β Still-Face μ€νμ ν΅ν΄ μλ§μ λ°μμ΄ μκΈ°μ μ μ λ°λ¬μ ν° μν₯μ μ€λ€λ κ²μ΄ μ μ¦λμλ€.
β μλ§κ° κΎΈμ€ν λ°μν΄ μ£Όλ©΄ μκΈ°λ μ μμ μΌλ‘ μμ λκ³ μ¬νμ κΈ°μ μ΄ λ°λ¬νλ€.
β λ°μμ΄ λΆμ‘±νλ©΄ μκΈ°λ λΆμμ λλΌκ³ κ°μ μ‘°μ μ΄ μ΄λ €μμ§ μ μλ€.
π‘ κ²°λ‘ : 4κ°μ μκΈ°λ λ¨μν λ°μμ΄ μλλΌ, μ κ·Ήμ μΌλ‘ μλ§μμ κ΄κ³λ₯Ό μ€ννλ©° μ±μ₯νλ μ€!
λ°λΌμ, μκΈ°μ μ νΈμ μ λ°μν΄ μ£Όκ³ , λ°λ»ν μνΈμμ©μ μ§μνλ κ²μ΄ μ€μν©λλ€.
π μ°Έκ³ μ°κ΅¬ μλ£
1. Tronick, E. Z. (1975). Still-Face Experiment. Harvard University.
2. Bornstein, M. H., & Tamis-LeMonda, C. S. (1989). Maternal responsiveness and infant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5(1), 55-63.
3. Feldman, R. (2007). Mother-infant synchrony an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48(3), 329-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