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μ•„κΈ°λŠ” μˆ˜ν•™μ„ ν•  쀄 μ•ˆλ‹€κ³ ? – 숫자 감각이 νƒ€κ³ λ‚œλ‹€λŠ” 연ꡬ κ²°κ³Ό!
    μœ‘μ•„ 정보 2025. 3. 9. 14:20

    μˆ˜ν•™μ€ ν•™μŠ΅μ„ ν†΅ν•΄μ„œλ§Œ μŠ΅λ“ν•  수 μžˆλ‹€κ³  μƒκ°ν•˜λŠ” κ²½μš°κ°€ λ§Žμ§€λ§Œ, 졜근 연ꡬ듀은 아기듀이 νƒœμ–΄λ‚  λ•ŒλΆ€ν„° 기본적인 μˆ˜ν•™μ  감각을 κ°€μ§€κ³  μžˆλ‹€λŠ” λ†€λΌμš΄ 사싀을 λ°ν˜€λ‚΄κ³  μžˆμŠ΅λ‹ˆλ‹€. μˆ˜ν•™μ  재λŠ₯이 νƒ€κ³ λ‚˜λŠ” 것이라면, 우리 μ•„μ΄λŠ” μˆ˜ν•™μ— μ†Œμ§ˆμ΄ μžˆμ„κΉŒμš”? μ•„κΈ°μ˜ μˆ˜ν•™μ  감각을 μ–΄λ–»κ²Œ ν™•μΈν•˜κ³ , μ–΄λ–»κ²Œ ν‚€μ›Œμ€„ 수 μžˆμ„κΉŒμš”?

     


    1. μœ μ•„μ˜ μ„ μ²œμ  μˆ˜ν•™ λŠ₯λ ₯에 λŒ€ν•œ 연ꡬ

     

    πŸ” 연ꡬ에 λ”°λ₯΄λ©΄, 아기듀은 숫자λ₯Ό ꡬ별할 수 μžˆλ‹€?

     

    졜근 λ°œλ‹¬μ‹¬λ¦¬ν•™ 연ꡬ에 λ”°λ₯΄λ©΄, 생후 6κ°œμ›” 미만의 아기듀도 숫자λ₯Ό κ΅¬λ³„ν•˜λŠ” λŠ₯λ ₯을 κ°€μ§€κ³  μžˆμŠ΅λ‹ˆλ‹€.

     

    πŸ“Œ λŒ€ν‘œμ μΈ 연ꡬ 사둀:

    μŠ€νƒ€γƒ³λ¦¬μŠ€(Stanford) λŒ€ν•™ 연ꡬ: μ—°κ΅¬νŒ€μ€ 생후 6κ°œμ›” 된 μ•„κΈ°λ“€μ—κ²Œ μΌμ •ν•œ 개수의 점이 μžˆλŠ” 그림을 반볡적으둜 보여쀀 ν›„, μƒˆλ‘œμš΄ 개수의 점이 λ“±μž₯ν–ˆμ„ λ•Œ μ•„κΈ°μ˜ λ°˜μ‘μ„ μ‚΄νˆμŠ΅λ‹ˆλ‹€. κ·Έ κ²°κ³Ό, 아기듀은 μƒˆλ‘œμš΄ 개수의 점을 λ³΄μ•˜μ„ λ•Œ λ”μš± μ§‘μ€‘ν•˜λŠ” λͺ¨μŠ΅μ„ λ³΄μ˜€μŠ΅λ‹ˆλ‹€.

    즉, μˆ«μžμ— λŒ€ν•œ 감각이 생후 λͺ‡ κ°œμ›” μ•ˆμ— 이미 ν˜•μ„±λœλ‹€λŠ” μ¦κ±°μž…λ‹ˆλ‹€.

    듀크(Duke) λŒ€ν•™ 연ꡬ: 7κ°œμ›” 된 아기듀이 두 개의 그룹을 비ꡐ할 수 μžˆλ‹€λŠ” 연ꡬ 결과도 μžˆμŠ΅λ‹ˆλ‹€. 연ꡬ진은 μ•„κΈ°λ“€μ—κ²Œ 두 그룹의 점을 λ²ˆκ°ˆμ•„ λ³΄μ—¬μ£Όμ—ˆλŠ”λ°, 아기듀은 κ°œμˆ˜κ°€ 더 λ§Žμ€ μͺ½μ„ λ”μš± 였래 λ°”λΌλ³΄λŠ” κ²½ν–₯을 λ³΄μ˜€μŠ΅λ‹ˆλ‹€.

    μ΄λŸ¬ν•œ 연ꡬ κ²°κ³ΌλŠ” 아기듀이 μˆ˜λŸ‰μ˜ 차이λ₯Ό λ³ΈλŠ₯적으둜 μΈμ‹ν•œλ‹€λŠ” 점을 μ‹œμ‚¬ν•©λ‹ˆλ‹€.

     

     


    2. 우리 μ•„κΈ°λŠ” μˆ˜ν•™μ— 재λŠ₯이 μžˆμ„κΉŒ? νŒλ‹¨ν•˜λŠ” 방법

     

    μˆ˜ν•™μ  재λŠ₯은 λ‹¨μˆœνžˆ “숫자λ₯Ό 잘 닀룬닀”λŠ” κ²ƒλ§Œμ΄ μ•„λ‹™λ‹ˆλ‹€. νŒ¨ν„΄ 인식, 곡간 감각, 문제 ν•΄κ²°λ ₯ 등도 μ€‘μš”ν•œ μš”μ†Œμž…λ‹ˆλ‹€. μ•„κΈ°κ°€ μˆ˜ν•™μ  감각을 κ°€μ§€κ³  μžˆλŠ”μ§€ ν™•μΈν•˜λ €λ©΄, λ‹€μŒκ³Ό 같은 μš”μ†Œλ₯Ό μ‚΄νŽ΄λ³΄μ„Έμš”.

     

    βœ… 1) 숫자 감각(Numerical Sense) κ΄€μ°°ν•˜κΈ°

     

    πŸ”Ή 같은 크기의 μ»΅ 두 κ°œμ— μ„œλ‘œ λ‹€λ₯Έ μ–‘μ˜ 물을 채웠을 λ•Œ, 더 λ§Žμ€ μͺ½μ„ μ„ νƒν•˜λŠ”κ°€?

    πŸ”Ή μž₯λ‚œκ°μ„ 손에 μ₯μ—ˆμ„ λ•Œ, 개수λ₯Ό κ΅¬λ³„ν•˜λŠ” λ“―ν•œ 행동을 λ³΄μ΄λŠ”κ°€?

    πŸ”Ή λ°˜λ³΅λ˜λŠ” 숫자 λ…Έλž˜(예: “ν•˜λ‚˜, λ‘˜, μ…‹!”)λ₯Ό λ“€μ—ˆμ„ λ•Œ λ°˜μ‘ν•˜λŠ”κ°€?

     

    βœ… 2) νŒ¨ν„΄κ³Ό κ·œμΉ™μ„±μ„ λΉ λ₯΄κ²Œ μΈμ‹ν•˜λŠ”κ°€?

     

    πŸ”Ή νŠΉμ •ν•œ νŒ¨ν„΄μ΄ μžˆλŠ” 블둝을 보여주면 μœ λ… ν₯λ―Έλ₯Ό λ³΄μ΄λŠ”κ°€?

    πŸ”Ή μŒμ•…μ„ 듀을 λ•Œ 리듬을 λ§žμΆ”λ € ν•˜κ±°λ‚˜ 손뼉을 μΉ˜λŠ”κ°€?

    πŸ”Ή λ°˜λ³΅λ˜λŠ” 행동을 따라 ν•˜λŠ” 것을 μ’‹μ•„ν•˜λŠ”κ°€?

     

     

    βœ… 3) 곡간 감각(Spatial Awareness) ν…ŒμŠ€νŠΈ

     

    πŸ”Ή 퍼즐 λ§žμΆ”κΈ° 놀이λ₯Ό μ’‹μ•„ν•˜λŠ”κ°€?

    πŸ”Ή 물건을 λͺ©ν‘œ 지점에 μ •ν™•νžˆ λ„£κ±°λ‚˜, λ˜μ§€λŠ” λŠ₯λ ₯이 λ›°μ–΄λ‚œκ°€?

    πŸ”Ή 길을 μ°Ύμ•„κ°€λŠ” μž₯λ‚œκ°(예: 미둜 퍼즐)에 ν₯λ―Έλ₯Ό λ³΄μ΄λŠ”κ°€?

     

     

    βœ… 4) 문제 ν•΄κ²°λ ₯(Problem-Solving Skills) κ΄€μ°°ν•˜κΈ°

     

    πŸ”Ή μž₯λ‚œκ°μ΄ λ‹«νžŒ μƒμž μ•ˆμ— μžˆμ„ λ•Œ, λ‹€μ–‘ν•œ λ°©λ²•μœΌλ‘œ κΊΌλ‚΄λ €κ³  μ‹œλ„ν•˜λŠ”κ°€?

    πŸ”Ή μž₯애물이 μžˆμ„ λ•Œ μš°νšŒν•΄μ„œ μƒˆλ‘œμš΄ 방법을 μ°ΎλŠ”κ°€?

    πŸ”Ή ’μ™œ?’λΌλŠ” μ§ˆλ¬Έμ„ 자주 ν•˜λŠ”κ°€?

     

     


    3. μ•„κΈ°μ˜ μˆ˜ν•™μ  재λŠ₯을 ν‚€μš°λŠ” 방법

     

    μ•„κΈ°μ˜ μˆ˜ν•™μ  λŠ₯λ ₯은 νƒ€κ³ λ‚˜λŠ” 것도 μ€‘μš”ν•˜μ§€λ§Œ, λΆ€λͺ¨κ°€ μ–΄λ–»κ²Œ μžκ·Ήμ„ μ£ΌλŠλƒμ— 따라 크게 λ‹¬λΌμ§ˆ 수 μžˆμŠ΅λ‹ˆλ‹€.

     

    🎲 1) μˆ«μžμ™€ μΉœμˆ™ν•΄μ§€λ„λ‘ ν•˜κΈ°

     

    βœ” 계단을 였λ₯Ό λ•Œ “ν•˜λ‚˜, λ‘˜, μ…‹” ν•˜κ³  숫자λ₯Ό μ„Έμ–΄μ£ΌκΈ°

    βœ” μž₯λ‚œκ°μ„ 정리할 λ•Œ “블둝 3개λ₯Ό μ—¬κΈ° λ‘μž!” 같은 ν‘œν˜„ μ‚¬μš©ν•˜κΈ°

     

    🧩 2) 곡간 감각을 ν‚€μ›Œμ£ΌλŠ” λ†€μ΄ν•˜κΈ°

     

    βœ” 블둝 μŒ“κΈ°, 퍼즐 λ§žμΆ”κΈ°, 미둜 μ°ΎκΈ° 놀이 μ œκ³΅ν•˜κΈ°

    βœ” μž₯λ‚œκ°μ„ μŒ“κ³  λ¬΄λ„ˆμ§€μ§€ μ•Šκ²Œ κ· ν˜• μž‘λŠ” 놀이 해보기

     

    🎡 3) 리듬과 κ·œμΉ™μ„ ν™œμš©ν•œ λ†€μ΄ν•˜κΈ°

     

    βœ” λ…Έλž˜μ™€ ν•¨κ»˜ 숫자λ₯Ό μ™Έμš°κ±°λ‚˜, λ°•μˆ˜λ₯Ό 치며 λ°•μžλ₯Ό λ§žμΆ”κΈ°

    βœ” 손뼉 μΉ˜λŠ” κ²Œμž„, “짝짝-ν•˜λ‚˜, λ‘˜” 같은 반볡적인 νŒ¨ν„΄ λ†€μ΄ν•˜κΈ°

     

    🧐 4) 문제 ν•΄κ²° λŠ₯λ ₯을 ν‚€μš°λŠ” λ†€μ΄ν•˜κΈ°

     

    βœ” 블둝을 μŒ“κ³  κ· ν˜•μ„ λ§žμΆ”λŠ” 놀이 μ œκ³΅ν•˜κΈ°

    βœ” 물건을 μ°ΎλŠ” 탐색 놀이 μ‹œλ„ν•˜κΈ°

    βœ” 원인을 μΆ”λ‘ ν•  수 μžˆλŠ” 질문 λ˜μ§€κΈ° (예: “μ™œ 이게 λ„˜μ–΄μ‘Œμ„κΉŒ?”)

     

     


    4. κ²°λ‘  – μ•„κΈ°λŠ” μ„ μ²œμ μœΌλ‘œ μˆ˜ν•™μ  감각을 κ°€μ§€κ³  νƒœμ–΄λ‚œλ‹€!

     

    πŸ”Ή 연ꡬ 결과에 λ”°λ₯΄λ©΄, 아기듀은 생후 λͺ‡ κ°œμ›”λΆ€ν„° μˆ«μžμ™€ νŒ¨ν„΄μ„ ꡬ별할 수 μžˆλŠ” λŠ₯λ ₯을 μ§€λ‹ˆκ³  μžˆμŠ΅λ‹ˆλ‹€.

    πŸ”Ή μ•„κΈ°μ˜ μˆ˜ν•™μ  재λŠ₯을 νŒλ‹¨ν•˜λ €λ©΄ 숫자 감각, 곡간 감각, νŒ¨ν„΄ 인식, 문제 ν•΄κ²°λ ₯ 등을 κ΄€μ°°ν•΄λ³΄μ„Έμš”.

    πŸ”Ή μˆ˜ν•™μ  재λŠ₯은 μ„ μ²œμ  μš”μ†Œλ„ μžˆμ§€λ§Œ, λΆ€λͺ¨κ°€ μ–΄λ–»κ²Œ ν™˜κ²½μ„ λ§Œλ“€μ–΄ μ£ΌλŠλƒμ— 따라 λ”μš± ν–₯상될 수 μžˆμŠ΅λ‹ˆλ‹€.

     

    아이듀이 μˆ˜ν•™μ„ μžμ—°μŠ€λŸ½κ³  재미있게 배울 수 μžˆλ„λ‘, μΌμƒμƒν™œμ—μ„œ μˆ˜ν•™μ  μš”μ†Œλ₯Ό 적극적으둜 μ ‘ν•˜κ²Œ ν•΄μ£ΌλŠ” 것이 μ€‘μš”ν•©λ‹ˆλ‹€! 😊

     


    πŸ“š μ°Έκ³ λ¬Έν—Œ

    Stanford University 연ꡬ: μ‹ μƒμ•„μ˜ 숫자 감각과 κ΄€λ ¨λœ 연ꡬ (https://www.stanford.edu)

    Duke University 연ꡬ: μœ μ•„μ˜ μˆ˜λŸ‰ 비ꡐ λŠ₯λ ₯ 연ꡬ (https://www.duke.edu)

    μˆ˜ν•™μ  λ¬Έμ œν•΄κ²°λ ₯ 증진을 μœ„ν•œ μΌμƒμƒν™œ μ€‘μ‹¬μ˜ μœ μ•„μˆ˜ν•™κ΅μœ‘ν”„λ‘œκ·Έλž¨ 연ꡬ (scienceon.kisti.re.kr)

    μ˜μœ μ•„ μˆ˜ν•™κ΅μœ‘μ˜ λ°©ν–₯κ³Ό 과제 (krm.or.kr)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