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ด์ ํ์์ ์ข์ฐํ๋ ์๊ฐ: ์ ์ฐฉ ํ์ฑํ๋ ๊ฐ์ฅ ์ข์ ๋ฐฉ๋ฒ 3๊ฐ์ง์ก์ ์ ๋ณด 2025. 4. 3. 09:18
์์ด๋ ํ์ด๋ ๊ทธ ์๊ฐ๋ถํฐ ๋ถ๋ชจ์ ‘๋ฐ์’์ ํตํด ์ธ์์ ๋ฐฐ์๊ฐ๋๋ค. ๋ถ๋ชจ๊ฐ ์์ ๋ ๋ฐ๋ผ ์๊ณ , ์ธ์์ ๋ฌ๋์ค ๋ ๋น๋ก์ ์์ ์ ๋๋ผ๋ฉฐ, ๋ณดํธ๋ฐ๋ ๊ฒฝํ์ ํตํด “๋๋ ์ฌ๋๋ฐ์๋ ๋๋ ์กด์ฌ”๋ผ๋ ๊น์ ๋ฏฟ์์ ํ์ฑํ๊ฒ ๋์ง์. ์ด๊ฒ์ด ๋ฐ๋ก ์ ์ฐฉ(attachment)์ ๋๋ค.
์ ์ฐฉ์ ๋จ์ํ ๋ถ๋ชจ์ ์์ด ์ฌ์ด์ ์ ์์ ์ ๋๊ฐ์ด ์๋๋ผ, ์์ด์ ์์กด๊ฐ, ์ ์์กฐ์ ๋ฅ๋ ฅ, ์ฌํ์ฑ, ๋์๊ฐ ์ฑ์ธ๊ธฐ ์ธ๊ฐ๊ด๊ณ์๊น์ง ์ง๋ํ ์ํฅ์ ๋ผ์น๋ ํต์ฌ์ ์ธ ์ฌ๋ฆฌ์ ๊ธฐ๋ฐ์ ๋๋ค.
์ด๋ฒ ํฌ์คํ ์์๋ ๊ณผํ์ ์ฐ๊ตฌ๋ฅผ ๋ฐํ์ผ๋ก ๊ฐ์ฅ ํจ๊ณผ์ ์ธ ์ ์ฐฉ ํ์ฑ ๋ฐฉ๋ฒ 3๊ฐ์ง๋ฅผ ์๊ฐ๋๋ฆฝ๋๋ค. ์ค์ฒํ๊ธฐ ์ด๋ ต์ง ์์ง๋ง, ๊ทธ ํจ๊ณผ๋ ๋งค์ฐ ๊น๊ณ ๋์ต๋๋ค. ์๋ ๋ด์ฉ์ ์ฒ์ฒํ ์ฝ์ด๋ณด์๊ณ , ์ค๋๋ถํฐ ํ ๊ฐ์ง๋ผ๋ ์ค์ฒํด๋ณด์ ๋ค๋ฉด ์์ด์์ ๊ด๊ณ๊ฐ ๋์ ๋๊ฒ ๋ฌ๋ผ์ง ์ ์์ต๋๋ค.
1. ๋ฏผ๊ฐํ๊ณ ์ผ๊ด๋ ๋ฐ์์ฑ(Sensitive & Consistent Responsiveness)
์ ์ฐฉ ์ด๋ก ์ ํต์ฌ ์ค ํ๋๋ ๋ฐ๋ก ๋ถ๋ชจ์ ๋ฐ์์ฑ์ ๋๋ค. ์๊ธฐ๊ฐ ์ ํธ๋ฅผ ๋ณด๋์ ๋(์ธ์, ์น์์ด, ๋ ๋ง์ฃผ์นจ ๋ฑ), ๋ถ๋ชจ๊ฐ ์ผ๋ง๋ ๋ฏผ๊ฐํ๊ฒ ๊ทธ๋ฆฌ๊ณ ์ผ๊ด๋๊ฒ ๋ฐ์ํด์ฃผ๋์ง๊ฐ ์ ์ฐฉ์ ์ง์ ๊ฒฐ์ ์ง์ต๋๋ค.
๋ฏธ๊ตญ์ ์ฌ๋ฆฌํ์ ๋ฉ๋ฆฌ ์์ธ์ค์์ค(Mary Ainsworth)์ “๋ฏ์ ์ํฉ ์คํ(Strange Situation Test)”์์๋ ๋ค์๊ณผ ๊ฐ์ ๊ฒฐ๊ณผ๊ฐ ๋์์ต๋๋ค.
• ๋ฏผ๊ฐํ๊ณ ์ฆ๊ฐ์ ์ผ๋ก ๋ฐ์ํ๋ ๋ถ๋ชจ๋ฅผ ๋ ์๊ธฐ๋ ‘์์ ์ ์ฐฉ(Secure Attachment)’์ ํ์ฑํจ
• ๋ฌด๊ด์ฌํ๊ฑฐ๋ ๊ณผ๋ํ๊ฒ ํต์ ํ๋ ๋ถ๋ชจ๋ฅผ ๋ ์๊ธฐ๋ ‘๋ถ์์ ์ ์ฐฉ’(ํํผํ, ์ ํญํ ๋ฑ)์ ํ์ฑํจ
ํนํ ์ค์ํ ์ ์, ์ฆ๊ฐ์ฑ๋ณด๋ค ‘์์ธก ๊ฐ๋ฅ์ฑ’์ด ์ ์ฐฉ์ ๋ ํฐ ์ํฅ์ ๋ฏธ์น๋ค๋ ์ฐ๊ตฌ๋ ์์ต๋๋ค(Leerkes, 2010). ์ฆ, 100๋ฒ ์ค 100๋ฒ ๋ฐ์ํ์ง๋ ๋ชปํด๋, 100๋ฒ ์ค 70~80๋ฒ์ ์์ด์ ์ ํธ์ ๋ฏผ๊ฐํ๊ฒ ์ผ๊ด๋ ํ๋๋ฅผ ๋ณด์ด๋ฉด ์์ด๋ ์ ๋ขฐ๋ฅผ ์์๊ฐ๋๋ค.
์ค์ฒ ํ
• ์๊ธฐ๊ฐ ์ธ๋ฉด “์ ์ฐ๋์ง”๋ฅผ ๋ถ์ํ๊ธฐ๋ณด๋ค, ์กด์ฌ ์์ฒด์ ๋ฐ์ํ์ธ์.
• ์ผ๊ด์ฑ ์๊ฒ ๋ฐ์ํ๋ ๊ฒ์ด ์ค์ํฉ๋๋ค. ๊ธฐ๋ถ ๋ฐ๋ผ ๋ฌด์ํ๊ฑฐ๋ ๊ณผ์๋ฐ์ํ์ง ์๋๋ก ์ฃผ์ํด์ฃผ์ธ์.
• ํ๋ฃจ ์ค ๋จ 10๋ถ์ด๋ผ๋ ์ ์ ์ผ๋ก ์์ด์๊ฒ ์ง์คํด “100% ๋๋ง ๋ฐ๋ผ๋ด์ฃผ๋ ์๊ฐ”์ ์ฃผ๋ ๊ฒ๋ ํฐ ๋์์ด ๋ฉ๋๋ค.
2. ๊ณต๊ฐ์ ์ํธ์์ฉ๊ณผ ๊ฐ์ ์ธ์ดํ(Emotional Mirroring & Labeling)
์๊ธฐ์๊ฒ๋ ์์ง ์์ ์ ๊ฐ์ ์ ‘์ธ์ด’๋ก ์ค๋ช ํ ๋ฅ๋ ฅ์ด ์์ต๋๋ค. ๊ทธ๋์ ๋ถ๋ชจ๊ฐ ๊ฐ์ ์ ์ฝ๊ณ ๋ง๋ก ํํํด์ฃผ๋ ๊ฒ์ด ์ค์ํฉ๋๋ค. ์ด๋ฅผ ๊ฐ์ ์ธ์ดํ(emotion labeling) ๋๋ **๊ฐ์ ๊ฑฐ์ธ(emotional mirroring)**์ด๋ผ๊ณ ๋ถ๋ฆ ๋๋ค.
์๋ฅผ ๋ค์ด, ์๊ธฐ๊ฐ ๋์ด์ ธ์ ์ธ ๋ ๋จ์ํ “๊ด์ฐฎ์~ ์ธ์ง ๋ง~”๋ผ๊ณ ํ๊ธฐ๋ณด๋ค,
→ “๋๋๊ตฌ๋. ๋ฌด์์ ์ง? ๊ด์ฐฎ์, ์๋ง๊ฐ ์์ด.”
์ด๋ ๊ฒ ๊ฐ์ ์ ์ฝ๊ณ ์ธ์ด๋ก ํํํด์ฃผ๋ฉด, ์์ด๋ “๋ด ๊ฐ์ ์ ์ดํด๋ฐ์ ์ ์๋ ๊ฒ์ด๊ตฌ๋”๋ผ๋ ๊ธฐ๋ณธ์ ์ธ ์ ์ ์์ ๊ฐ์ ๋ฐฐ์ฐ๊ฒ ๋ฉ๋๋ค.
์ฐ๊ตฌ์ ๋ฐ๋ฅด๋ฉด, ๋ถ๋ชจ๊ฐ ๊ฐ์ ์ ์์ฃผ ์ธ์ดํํด์ฃผ๋ ๊ฒฝ์ฐ, ์๋์ ์ ์์กฐ์ ๋ฅ๋ ฅ๊ณผ ๊ณต๊ฐ ๋ฅ๋ ฅ์ด ์ ์๋ฏธํ๊ฒ ํฅ์๋๋ค๊ณ ํฉ๋๋ค(Denham et al., 2007). ์ด๋ ์ดํ ์ฌํ์ฑ, ๋๋ ๊ด๊ณ, ๋ถ๋ ธ ์กฐ์ ๋ ฅ์๋ ํฐ ์ํฅ์ ๋ฏธ์น์ง์.
์ค์ฒ ํ
• ๊ฐ์ ์ ์ด๋ฆ์ ๋ถ์ฌ์ฃผ์ธ์: “์์ํ๊ตฌ๋, ์ง์ฆ ๋ฌ๊ตฌ๋, ์ ๋ฌ๊ตฌ๋.”
• ๋ถ๋ชจ์ ๊ฐ์ ๋ ๋ชจ๋ธ๋ง ํด์ฃผ์ธ์: “์๋ง๋ ์กฐ๊ธ ํผ๊ณคํด. ์ฌ๊ณ ์ถ์ด.”
• ์์ด์ ๊ฐ์ ์ ํ๋จํ์ง ๋ง๊ณ , ๊ทธ๋ฅ ์กด์คํ๊ณ ๋ฐ์ํด ์ฃผ์ธ์.
3. ์ ์ฒด์ ์ ์ด๊ณผ ๋ฐ๋ปํ ๋ฌผ๋ฆฌ์ ๊ต๊ฐ(Physical Affection & Warmth)
์๊ธฐ๋ ํผ๋ถ๋ฅผ ํตํด ์ธ์๊ณผ ์ฐ๊ฒฐ๋ฉ๋๋ค. ์ค์ ๋ก ์ธ๊ฐ์ ๋ค๋ฅธ ์ด๋ค ๋๋ฌผ๋ณด๋ค ์ ์ฒด ์ ์ด์ ๋ฏผ๊ฐํ๊ฒ ๋ฐ์ํ๋ฉฐ, ํนํ ์ ์๊ธฐ๋ ‘์ด๊ฐ’์ ํตํด ์์ ๊ฐ์ ๊ฐ์ฅ ํฌ๊ฒ ์ป๋ ์๊ธฐ์ ๋๋ค.
์ฐ๊ตฌ์ ๋ฐ๋ฅด๋ฉด, ์ ์ฒด ์ ์ด์ด ์ถฉ๋ถํ ์๊ธฐ๋ ์ฝ๋ฅดํฐ์(์คํธ๋ ์ค ํธ๋ฅด๋ชฌ)์ด ๋ฎ๊ณ , ์ฅ์ํ ์ (์ ๋ขฐ ํธ๋ฅด๋ชฌ)์ด ๋๊ฒ ์ ์ง๋ฉ๋๋ค(Field, 2010). ์ด๋ ์ ์ฐฉ ํ์ฑ์ ์์ด ๊ฒฐ์ ์ ์ธ ์ ๊ฒฝ์๋ฌผํ์ ๊ธฐ๋ฐ์ ๋ง๋ค์ด์ค๋๋ค.
์์์ฃผ๊ณ , ์ฐ๋ค๋ฌ์ด์ฃผ๊ณ , ๋ง์ฌ์งํด์ฃผ๋ ๋จ์ํ ํ์๋ค์ด ์์ด์๊ฒ๋ “๋น์ ์ ์์ ํด, ๋น์ ์ ์ฌ๋๋ฐ๊ณ ์์ด”๋ผ๋ ๋ฉ์์ง๋ก ์ ๋ฌ๋ฉ๋๋ค.
์ค์ฒ ํ
• ์์ ์ค์ ๋์ ๋ง์ถ๋ฉฐ ๋ฑ์ ์ฐ๋ค๋ฌ์ด ์ฃผ์ธ์.
• ์๊ธฐ ๋ง์ฌ์ง(Infant Massage)๋ฅผ ํ๋ฃจ 5๋ถ๋ง ํด๋ ํจ๊ณผ์ ์ ๋๋ค.
• ๋ฎ์ ์ฌ์ธ ๋๋ ๋ชฉ์ ํ ๋ฐ๋ปํ ํฌ์น๊ณผ ์๊ธธ์ ๊ผญ ํฌํจํ์ธ์.
์ ์ฐฉ์ ์๋ฒฝํจ์ด ์๋, ‘์ถฉ๋ถํ ์ข์ ๋ถ๋ชจ(Good Enough Parent)’์ ๋ฐ๋ณต์์ ๋ง๋ค์ด์ง๋๋ค
์์ด์์ ์ ์ฐฉ์ ํ์ฑํ๊ธฐ ์ํด ๋ฐ๋์ ์๋ฒฝํ ํ์๋ ์์ต๋๋ค. ์คํ๋ ค ์์ด๋ ๋ถ๋ชจ์ ์์ ์ค์, ๊ทธ๋ฆฌ๊ณ ๊ทธ ์ค์๋ฅผ ํ๋ณตํ๋ ๊ณผ์ ์ ํตํด ์ธ์์ ๋ฐฐ์๊ฐ๋๋ค. ์ค์ํ ๊ฒ์ “๋ด๊ฐ ์คํจํด๋, ๋ค์ ์ฌ๋๋ฐ์ ์ ์๋ค”๋ ๊ฒฝํ์ด์ง์.
์ฌ๋ฆฌํ์ ๋๋๋ ์๋์ปท(D.W. Winnicott)์ ์ด๋ฅผ **“์ถฉ๋ถํ ์ข์ ๋ถ๋ชจ(Good Enough Parent)”**๋ผ๊ณ ๋ช ๋ช ํ๋ฉฐ, ์๋ฒฝ์ด ์๋ ํ๋ณต ๊ฐ๋ฅํ ์ผ๊ด์ฑ์ด ์ค์ํ๋ค๊ณ ๊ฐ์กฐํ์ต๋๋ค.
๋๋ก๋ ์ง์น๊ณ , ์ง์ฆ๋๊ณ , ๋ฐ์ ๋ชปํ ๋๋ ๋น์ฐํ ์์ต๋๋ค. ๊ทธ๋ด ๋ ๋๋ฅผ ๋๋ฌด ์ฑ ๋งํ์ง ๋ง์ธ์. ์ ์ฐฉ์ ์๋ง์ ๋ฐ๋ณต์ ์ธ ์ผ์์ ๊ต๊ฐ ์์์ ํ์ฑ๋ฉ๋๋ค.
๋ง๋ฌด๋ฆฌํ๋ฉฐ: ์ ์ฐฉ์ ‘๊ธฐ์ ’์ด ์๋๋ผ ‘์กด์ฌํ๋ ํ๋’์ ๋๋ค
์ ์ฐฉ ํ์ฑ์ ํน๋ณํ ๊ธฐ์ ์ด ํ์ํ์ง ์์ต๋๋ค. ์กด์ฌ ์์ฒด๋ก ์์ด์๊ฒ ์ง์คํ๊ณ , ์์ด์ ์ ํธ๋ฅผ ์ฝ๊ณ , ๊ฐ์ ์ ๊ท ๊ธฐ์ธ์ด๋ ํ๋๊ฐ ๊ฐ์ฅ ๊ฐ๋ ฅํ ๊ธฐ๋ฐ์ด ๋ฉ๋๋ค.
์ฌ๋ฆฌํ์ ์กด ๋ณผ๋น(John Bowlby)๋ ์ด๋ ๊ฒ ๋งํ์ต๋๋ค.
“์๊ธฐ๋ ๊ทธ์ ์์์ด๋ ์์ ๋ง์ผ๋ก ์๋ผ์ง ์๋๋ค. ๋๊ตฐ๊ฐ๊ฐ ์์ ์ ๋ฐ๋ผ๋ณด๊ณ ์๋ค๋ ๊น์ ํ์ ์์์ ๋น๋ก์ ์๋๋ค.”
์ค๋ ํ๋ฃจ, ์์ด์ ๋์ ํ ๋ฒ ๋ ๋ฐ๋ผ๋ด ์ฃผ์ธ์. ๊ทธ ์งง์ ๋๋ง์ถค ํ๋๊ฐ, ์์ด์ ํ์์ ์งํฑํ ํ์ด ๋ ์ ์์ต๋๋ค.
์ฐธ๊ณ ๋ฌธํ
• Ainsworth, M. D. S., & Bell, S. M. (1970). Attachment, exploration, and separation: Illustrated by the behavior of one-year-olds in a strange situation. Child Development, 41(1), 49-67.
• Bowlby, J. (1988).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Basic Books.
• Denham, S. A., Bassett, H. H., & Wyatt, T. (2007). The socialization of emotional competence. Handbook of socialization: Theory and research, 614-637.
• Field, T. (2010). Touch for socioemotional and physical well-being: A review. Developmental Review, 30(4), 367-383.
• Leerkes, E. M. (2010). Predictors of maternal sensitivity to infant distress.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10(3), 219-239.
• Winnicott, D. W. (1965). The Maturational Processes and the Facilitating Environment.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ก์ ์ ๋ณด'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