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ฆ ๋ถ๋ชจ๋ ์ ‘๋ฃจํด’์ ์ง์ฐฉํ ๊น?” – ์ก์์ ์์คํ ํ ํ์ ๋ถ์์ก์ ์ ๋ณด 2025. 4. 15. 10:50
‘์ก์๋ ๋ฃจํด์ด๋ค’๋ผ๋ ๋ง์ ํ์ ๋ฐฐ๊ฒฝ
ํ๋ ์ก์์์ ๋ฃจํด(routine)์ ๋จ์ํ ์ํ ์ต๊ด์ด ์๋๋ผ, ๋ถ๋ชจ์ ์์กด ์ ๋ต์ผ๋ก ์๋ฆฌ์ก์์ต๋๋ค. ์จ๋ผ์ธ ์ปค๋ฎค๋ํฐ์ SNS์๋ ‘์ํ โ๊ฐ์ ๋ฃจํดํ’, ‘์๋ฉด ๋ฃจํด’, ‘์์ ๋ฃจํด’ ๋ฑ ์๋ง์ ๋ฃจํด ์ฝํ ์ธ ๊ฐ ๋์ณ๋ฉ๋๋ค. ์ค์ ๋ก ์ต๊ทผ ์ฐ๊ตฌ์ ๋ฐ๋ฅด๋ฉด, ๋ฃจํด์ ํ๋ฆฝํ ๊ฐ์ ์ ์์ด์ ์๋ฉด ์ง๊ณผ ์ ์ ์์ ๋๊ฐ ๋ ๋๋ค๋ ๊ฒฐ๊ณผ๊ฐ ๋ณด๊ณ ๋์์ต๋๋ค(Mindell et al., 2015).
๊ทธ๋ ๋ค๋ฉด ์ ์์ฆ ๋ถ๋ชจ๋ ์ด์ ์ธ๋๋ณด๋ค ์ ๋ํ ‘๋ฃจํด’์ ์ง์ฐฉํ ๊น์? ์ด ๊ธ์์๋ ํ๋ ์ก์์ ์์คํ ํ ๊ฒฝํฅ์ ๋ถ์ํ๊ณ , ๋ฃจํด ์ค์ฌ์ ์์ก ๋ฐฉ์์ด ์ฌ๋ฆฌ์ , ์ฌํ์ , ๋ฌธํ์ ๋งฅ๋ฝ์์ ์ด๋ค ์๋ฏธ๋ฅผ ๊ฐ๋์ง ๊น์ด ์๊ฒ ์ดํด๋ณด๊ฒ ์ต๋๋ค.
1. ๋ฃจํด ์ค์ฌ ์ก์์ ๋ฐฐ๊ฒฝ
1-1. ์ ๋ณด ๊ณผ์ ์๋, ๋ถํ์ค์ฑ ํด์์ ๋๊ตฌ๋ก์์ ๋ฃจํด
์ ๋ณด๊ฐ ๋์น๋ ์๋๋ ์์ด๋ฌ๋ํ๊ฒ๋ ๋ถ๋ชจ๋ฅผ ๋ ๋ถ์ํ๊ฒ ๋ง๋ญ๋๋ค.
“์ฐ๋ฆฌ ์์ด๋ ๋ช ์๊ฐ๋ง๋ค ์์ ํด์ผ ํ ๊น?”, “์ง๊ธ ๋ฎ์ ์ฌ์๋ ๋ ๊น?”
์ ๋ต์ด ์๋ ์ง๋ฌธ ์์์ ๋ฃจํด์ ํ๋์ ์ง์นจ์์ฒ๋ผ ์์ฉํฉ๋๋ค.
“๋ฃจํด์ ์์ธก ๊ฐ๋ฅ์ฑ์ ์ ๊ณตํ๋ฉฐ, ์ด๋ ๋ถ๋ชจ์ ์์ก ์คํธ๋ ์ค๋ฅผ ๊ฐ์์ํจ๋ค.”
(Fiese et al., 2002)
๋ฃจํด์ ์ผ์ ํ ํ๋ ์์ ์ ๊ณตํจ์ผ๋ก์จ, ํผ๋ ์ ์ง์๋ฅผ ์ฐพ๊ณ ์ถ์ ์ฌ๋ฆฌ์ ์๊ตฌ๋ฅผ ์ถฉ์กฑ์์ผ์ค๋๋ค.
1-2. ํต๊ฐ์กฑํ์ ์์ก์ ๊ฐ์ธํ
๊ณผ๊ฑฐ์๋ ์กฐ๋ถ๋ชจ, ์น์ฒ, ์ด์์ด ์ก์์ ์กฐ๋ ฅ์์์ต๋๋ค. ๊ทธ๋ฌ๋ ํ๋ ์ฌํ๋ ๋ถ๋ชจ 1~2์ธ์ด ์ ๋ดํ๋ ๊ตฌ์กฐ๋ก ๋ฐ๋์๊ณ , ์ด๋ ‘๋๋ง์ ์์คํ ’ ๊ตฌ์ถ ์๊ตฌ๋ก ์ด์ด์ก์ต๋๋ค.
๋ฃจํด์ ์ด๋ฌํ ํ๊ฒฝ์์ ๋์ ์์ด๋ง์ ๋ฆฌ๋ฌ์ ์ ๋ฆฝํด์ฃผ๋ ์๋จ์ด๋ฉฐ, ๊ทธ๋งํผ ๋ ๊ฐ๋ ฅํ ํต์ ๋ ฅ์ ํ์๋ก ํ๊ฒ ๋ฉ๋๋ค.
2. ๋ฃจํด์ด ์ฃผ๋ ‘์ฌ๋ฆฌ์ ์์ ๋ง’
2-1. ๋ถ๋ชจ์ ์์จ์ฑ๊ณผ ํต์ ๊ฐ ํ๋ณต
์ก์๋ ์์ธก ๋ถ๊ฐ๋ฅํ ์ํฉ์ ์ฐ์์ ๋๋ค. ํ์ง๋ง ๋ฃจํด์ ๋ฐ๋ฅด๋ฉด ํ๋ฃจ๊ฐ ๊ณํ๋๋ก ํ๋ฌ๊ฐ๋ค๋ ๋ฏฟ์์ ๋ถ๋ชจ์๊ฒ ์์จ์ฑ๊ณผ ํต์ ๊ฐ์ ๋์ฐพ๊ฒ ํด์ค๋๋ค.
“๋ฃจํด์ ๋ถ๋ชจ์๊ฒ ‘๋ด๊ฐ ์ก์๋ฅผ ์ํ๊ณ ์๋ค’๋ ์ธ์ง์ ๋ณด์์ ์ ๊ณตํ๋ค.”
(Spagnola & Fiese, 2007)
ํนํ, ์ด๋ณด ๋ถ๋ชจ์ผ์๋ก ๋ฃจํด์ ํตํด ‘์ ๋ฌธ๊ฐํ’๋๋ ๋๋์ ๋ฐ๊ฒ ๋๋ฉฐ, ์ด๋ ์์ก์ ๋ํ ์์ ๊ฐ์ผ๋ก ์ด์ด์ง๊ธฐ๋ ํฉ๋๋ค.
2-2. ์์ด์ ์์ ๊ฐ๊ณผ ๋ฐ๋ฌ์ ํํ
๋ถ๋ชจ์ ์ฌ๋ฆฌ๋ง์ ์ํ ๋ฃจํด์ด ์๋๋๋ค. ์์ด ์ญ์ ๋ฐ๋ณต๋๋ ์ผ์์์ ์์ ๊ฐ์ ๋๋๋๋ค.
“๋ฐ๋ณต๋๋ ํ๊ฒฝ์ ์์ ์์ ์คํธ๋ ์ค ๋ฐ์์ ์ค์ด๊ณ , ์ ์์ ์์ธก ๊ฐ๋ฅ์ฑ์ ํ์ฑํ๋ค.”
(Evans & English, 2002)
์์ ์๊ธฐ์๋ ์ธ์์ด ๋ฏ์ค๊ณ ๋๋ ค์ด ์์๋ก ๊ฐ๋ ์ฐจ ์์ต๋๋ค. ์ด ์๊ธฐ ๊ท์น์ ์ธ ์ํ์ ๋ ๋ฐ๋ฌ์๋ ๊ธ์ ์ ์ธ ์ํฅ์ ์ค ์ ์์ผ๋ฉฐ, ์๋ฉด๊ณผ ์ ์ ๋ฐ๋ฌ์ ํนํ ์ค์ํ๋ค๋ ๊ฒ์ด ๋ค์ํ ์ฐ๊ตฌ์์ ๋ฐํ์ก์ต๋๋ค.
3. ๋ฃจํด์ ์๋ ์ ๊ฒ – ์์คํ ํ์ ๊ทธ๋ฆผ์
3-1. ๋ฃจํด ๊ฐ๋ฐ์ผ๋ก ์ธํ ์คํธ๋ ์ค
๋ฌธ์ ๋ ๋ฃจํด์ด ‘๋ชฉํ’๊ฐ ๋ ๋์ ๋๋ค.
“์ค๋ ๋ฎ์ 15๋ถ ๋ฐ๋ ธ๋๋ฐ ๋งํ ๊ฑธ๊น?”, “์์ ๊ฐ๊ฒฉ์ด ์ด๊ธ๋ฌ๋๋ฐ ๊ด์ฐฎ์๊น?”
์ด์ฒ๋ผ ๋ฃจํด์ด ์ง์ผ์ผ ํ ๋ฒ์น์ผ๋ก ๋ณํ ๋, ๋ถ๋ชจ๋ ์ข์ ๊ณผ ์ฃ์ฑ ๊ฐ์ ์๋ฌ๋ฆด ์ ์์ต๋๋ค.
3-2. ๋ฃจํด์ด ์์ด์ ์์จ์ฑ ๋ฐ๋ฌ์ ๋ฐฉํดํ ์๋
์ง๋์น๊ฒ ์ ํด์ง ๋ฃจํด์ ์์ด๊ฐ ์๊ธฐ ์ฃผ๋์ ์ผ๋ก ์ ํธ๋ฅผ ํํํ๊ณ ํ์ํ๋ ๊ธฐํ๋ฅผ ๋นผ์์ ์ ์์ต๋๋ค.
“์ง๋์น ๋ฃจํด์ ์์ด๊ฐ ๋ด์ ๋ฆฌ๋ฌ์ ์ธ์ํ๊ณ ๋ฐ์ํ๋ ๋ฅ๋ ฅ์ ์ ํดํ ์ ์๋ค.”
(Moore et al., 2009)
๋ฃจํด์ ์๋จ์ด์ง ๋ชฉ์ ์ด ์๋๋ผ๋ ์ธ์์ด ํ์ํฉ๋๋ค.
4. ์์คํ ํ๋ ์ก์, ์ด๋ป๊ฒ ๋ฐ๋ผ๋ด์ผ ํ ๊น?
4-1. ๋ฃจํด์ ‘์ ์ฐ์ฑ’์ด ํต์ฌ์ด๋ค
๋ฃจํด์ ์์ ์ฑ์ ์ํด ํ์ํ์ง๋ง, ‘์ ์ฐํ ์์คํ ’์ด ๋์ด์ผ ํฉ๋๋ค.
์ ํด์ง ๋ฃจํด์ ์๋ฒฝํ๊ฒ ์งํค๋ ๊ฒ๋ณด๋ค, ์์ด์ ์ ํธ์ ๋ณํ์ ๋ฐ๋ผ ์กฐ์ ํ ์ ์๋ ์ฌ์ ๊ฐ ๋ ์ค์ํฉ๋๋ค.
4-2. ๋ฃจํด์ ๋๋ฅผ ์ํ ๊ฒ, ์์ด๋ฅผ ์ํ ๊ฒ
๋ฃจํด์ ๋ถ๋ชจ์ ๊ฐ์ ๊ด๋ฆฌ ๋๊ตฌ์ด์, ์์ด์ ๋ฐ๋ฌ์ ํ๊ฒฝ์ ๋๋ค. ์ด ๋์ด ์กฐํ๋ฅผ ์ด๋ฃจ๋ ์ ์์ ์ด์ฉ๋์ด์ผ ํ๋ฉฐ, ์ด๋ ํ์ชฝ์๋ง ์ง์ค๋ ๊ฒฝ์ฐ ์คํ๋ ค ์ญํจ๊ณผ๋ฅผ ๋ถ๋ฌ์ฌ ์ ์์ต๋๋ค.
๋งบ์ผ๋ฉฐ – ๋ฃจํด์ ‘ํต์ ’๊ฐ ์๋๋ผ ‘์ดํด’์ ๋ฐฉ์
์ค๋๋ ์ก์์์ ๋ฃจํด์ ‘ํต์ ’์ ๊ธฐ์ ๊ฐ ์๋๋ผ, ๋ถํ์คํ ์ธ์์ ์ดํดํ๊ณ ๋์ฒํ๋ ๋๊ตฌ์ ๋๋ค. ์ค์ํ ๊ฒ์ ์๋ฒฝํ๊ฒ ์งํค๋ ๊ฒ์ด ์๋๋ผ, ๋ฃจํด์ ํตํด ๋ถ๋ชจ์ ์์ด ๋ชจ๋์ ์ถ์ด ์กฐ๊ธ ๋ ํธ์ํด์ง๋ ๊ฒ์ ๋๋ค.
๋ฃจํด์ด ํ์ํ ์ด์ ๋, ์ฐ๋ฆฌ๊ฐ ํผ์์๋ ์ ํด๋ด๊ณ ์ถ๊ธฐ ๋๋ฌธ์ ๋๋ค. ํ์ง๋ง ์์ง ๋ง์ธ์. ์์ด๋, ๋ถ๋ชจ๋ ๋ณํ๋ฅผ ๊ฒช๋ ์กด์ฌ์ด๋ฉฐ, ๋ฃจํด์ ๊ทธ ๋ณํ์ ๋ฐ๋ง์ถ๊ธฐ ์ํ ‘๊ฐ์ด๋๋ผ์ธ’์ผ ๋ฟ์ ๋๋ค.
์ฐธ๊ณ ๋ฌธํ
- Mindell, J. A., et al. (2015). Bedtime routines for young children: A dose-dependent association with sleep outcomes. Sleep, 38(5), 717–722.
- Fiese, B. H., et al. (2002). A review of 50 years of research on naturally occurring family routines and rituals: Cause for celebrat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6(4), 381–390.
- Spagnola, M., & Fiese, B. H. (2007). Family routines and rituals: A context for development in the lives of young children. Infants & Young Children, 20(4), 284–299.
- Evans, G. W., & English, K. (2002). The environment of poverty: Multiple stressor exposure, psychophysiological stress,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3(4), 1238–1248.
- Moore, M., et al. (2009). Infant self-regulation: The role of routine in caregiving. Journal of Developmental & Behavioral Pediatrics, 30(4), 276–285.
'์ก์ ์ ๋ณด'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