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ด๊ธฐ ์ ์ฐฉ ํ์ฑ ์คํจ๊ฐ ์ฑ์ธ๊ธฐ์ ๋ฏธ์น๋ ์ํฅ: ์ฅ๊ธฐ ์ฐ๊ตฌ ๊ฒฐ๊ณผ๋ฅผ ์ค์ฌ์ผ๋ก์ก์ ์ ๋ณด 2025. 4. 28. 12:11
์๋ก
์๊ธฐ์ ์ฒซ ์ ์ฐฉ์ ์ธ์ ์ ์ฒด๋ฅผ ์ข์ฐํ ์ ๋๋ก ์ค์ํ ์๋ฏธ๋ฅผ ์ง๋๋๋ค. ์ด๊ธฐ ์์ก์(์ฃผ๋ก ๋ถ๋ชจ)์์ ์์ ์ ์ธ ์ ์์ ์ฐ๊ฒฐ์ ๋จ์ํ ‘์ฌ๋๋ฐ๋ ๊ฒฝํ’์ ๋์ด, ์ธ๊ฐ๊ด๊ณ, ์๊ธฐ ๊ฐ์น๊ฐ, ์ฌ๋ฆฌ์ ์์ ์ฑ์ ๊น์ ํ์ ์ ๋จ๊น๋๋ค. ํ์ง๋ง ๋ง์ฝ ์ด ์ฒซ ๋จ์ถ๊ฐ ์ด๊ธ๋๋ค๋ฉด? ์ค๋์ ์ด๊ธฐ ์ ์ฐฉ ํ์ฑ ์คํจ๊ฐ ์ฑ์ธ์ด ๋ ํ ์ถ์ ์ด๋ป๊ฒ ์ํฅ์ ๋ฏธ์น๋์ง๋ฅผ, ์ฅ๊ธฐ ์ฐ๊ตฌ ๊ฒฐ๊ณผ๋ฅผ ํ ๋๋ก ๊น์ด ์๊ฒ ์ดํด๋ณด๊ฒ ์ต๋๋ค.
์ด๊ธฐ ์ ์ฐฉ์ด๋ ๋ฌด์์ธ๊ฐ?
์ ์ฐฉ(attachment)์ ์๊ธฐ์ ์ฃผ ์์ก์ ๊ฐ์ ์ ์์ ์ ๋๊ฐ์ ์๋ฏธํฉ๋๋ค. ์ด ์ ๋๋ ์์กด์ ์ํ ๋ณธ๋ฅ์ ํ๋์์ ๋น๋กฏ๋๋ฉฐ, ์ฌ๋ฆฌํ์ ์กด ๋ณผ๋น(John Bowlby)๋ ์ ์ฐฉ์ “์์กด์ ์ํ ๊ธฐ๋ณธ์ ์ธ ์ธ๊ฐ์ ํ์”๋ก ์ ์ํ์ต๋๋ค. ๋ฉ๋ฆฌ ์์ธ์ค์์ค(Mary Ainsworth)๋ ์ด๋ฅผ ๋ฐ์ ์์ผ “์์ ์ ์ฐฉ”๊ณผ “๋ถ์์ ์ ์ฐฉ” ๊ฐ๋ ์ ์ธ๋ถํํ์ต๋๋ค.
- ์์ ์ ์ฐฉ: ๋ถ๋ชจ๊ฐ ์ผ๊ด๋๊ฒ ๋ฐ์ํด์ค ๋ ํ์ฑ. ์์ด๋ ์ธ์์ ์์ ํ ๊ณณ์ผ๋ก ์ธ์ํจ.
- ๋ถ์์ ์ ์ฐฉ: ๋ถ๋ชจ๊ฐ ์ผ๊ด์ฑ ์๊ฑฐ๋ ๋ฌด๊ด์ฌํ ๋ ํ์ฑ. ์์ด๋ ํ์ธ์ ๋ํ ๊ธฐ๋ณธ์ ์ ๋ขฐ๋ฅผ ์์.
์ด๊ธฐ ์ ์ฐฉ ์คํจ๋ ๋ฌด์์ธ๊ฐ?
์ด๊ธฐ ์ ์ฐฉ ์คํจ๋ ์๊ธฐ๊ฐ ์ค์ํ ์๊ธฐ์ ์์ก์๋ก๋ถํฐ ์ผ๊ด๋ ๋๋ด๊ณผ ์ ์์ ๋ฐ์์ ๋ฐ์ง ๋ชปํ ๊ฒฝ์ฐ๋ฅผ ์๋ฏธํฉ๋๋ค. ์ด๋ ์ฃผ๋ก ๋ค์๊ณผ ๊ฐ์ ์ํฉ์์ ๋ฐ์ํฉ๋๋ค.
- ๋ฐ๋ณต์ ์ธ ๋ฌด์, ๋ฐฉ์
- ๊ฐ์ ์ ์ผ๊ด์ฑ ๋ถ์กฑ
- ํธ๋ผ์ฐ๋ง(์ด๋ณ, ํ๋ ๋ฑ)
- ์ฃผ์ ์์ก์์ ๋ถ์ฌ
์ด๋ ์๊ธฐ๋ ์ธ์์ ์ํํ๊ณ , ์์ ์ ์ฌ๋๋ฐ์ ๊ฐ์น๊ฐ ์๋ค๋ ๋ฌด์์์ ์ ๋ ์ ๋ด๋ฉดํํ๊ฒ ๋ฉ๋๋ค.
์ฅ๊ธฐ ์ฐ๊ตฌ๋ก ๋ณธ ์ด๊ธฐ ์ ์ฐฉ ์คํจ์ ์ฑ์ธ๊ธฐ ์ํฅ
๊ทธ๋ ๋ค๋ฉด ์ค์ ์ฐ๊ตฌ์์๋ ์ด๋ค ๊ฒฐ๊ณผ๊ฐ ๋์์๊น์? ๋ํ์ ์ธ ์ฅ๊ธฐ ์ถ์ ์ฐ๊ตฌ ๋ช ๊ฐ์ง๋ฅผ ์๊ฐํฉ๋๋ค.
1. ๋ฏธ๋ค์ํ ์ ์ฐฉ ํ๋ก์ ํธ (Minnesota Longitudinal Study of Risk and Adaptation, Sroufe et al.)
- ์ฐ๊ตฌ ๊ฐ์: 1975๋ ๋ถํฐ 180๋ช ์ ์ ์์๋ฅผ ์ถ์๋ถํฐ ์ฑ์ธ๊ธฐ๊น์ง ์ถ์ ์ฐ๊ตฌ.
- ์ฃผ์ ๋ฐ๊ฒฌ:
- ์ด๊ธฐ ์์ ์ ์ฐฉ์ ํ์ฑํ ์์ด๋ค์ ์ฑ์ธ์ด ๋์ด๋ ์ธ๊ฐ๊ด๊ณ์์ ๋์ ์ ๋ขฐ์ ์์ ์ฑ์ ๋ณด์.
- ์ด๊ธฐ ์ ์ฐฉ์ด ๋ถ์์ ํ๋ ์์ด๋ค์ ์ฑ์ธ์ด ๋์์ ๋ ๋์ธ๊ด๊ณ ๋ถ์, ๋ฎ์ ์์กด๊ฐ, ๋ถ์์ ํ ์ฐ์ ๊ด๊ณ๋ฅผ ๋ณด์ผ ํ๋ฅ ์ด ๋์์.
2. ๋ฒํฌ ์ ์ฐฉ ์ฐ๊ตฌ (Bucharest Early Intervention Project, Zeanah et al.)
- ์ฐ๊ตฌ ๊ฐ์: ๋ฃจ๋ง๋์ ๊ณ ์์์์ ์์ก๋ ์๋๊ณผ ์์ก ๊ฐ์ ์ผ๋ก ์ฎ๊ฒจ์ง ์๋์ ๋น๊ต ์ฐ๊ตฌ.
- ์ฃผ์ ๋ฐ๊ฒฌ:
- ์ด๊ธฐ ์๋ ๊ฐ ์์ก์๊ฐ ์ง์์ ์ผ๋ก ๊ต์ฒด๋๊ฑฐ๋ ๋ถ์ฌํ๋ ์์ด๋ค์ ์ฑ์ธ์ด ๋ ์ดํ์๋ ์ฌํ์ ๊ธฐ๋ฅ, ๊ฐ์ ์กฐ์ ๋ฅ๋ ฅ์ ์ง์์ ์ธ ์ด๋ ค์์ ๊ฒช์.
- ํนํ “ํํผํ ์ ์ฐฉ”์ด ๋ฐ๋ฌํ ๊ฒฝ์ฐ ์น๋ฐํ ๊ด๊ณ ํ์ฑ์ ๊ทน๋์ ์ด๋ ค์์ ๋ณด์.
3. ํ๋ฒ๋ ๋ํ ์ฑ์ฅ ์ฐ๊ตฌ (Grant Study)
- ์ฐ๊ตฌ ๊ฐ์: 1938๋ ๋ถํฐ ํ๋ฒ๋ ๋จํ์ 268๋ช ์ 75๋ ์ด์ ์ถ์ ํ ์ฐ๊ตฌ.
- ์ฃผ์ ๋ฐ๊ฒฌ:
- ์ด๋ฆฐ ์์ ๋ถ๋ชจ์์ ๋ฐ๋ปํ ๊ด๊ณ๋ ์ฑ์ธ๊ธฐ์ ์ฌ๋ฆฌ์ ํ๋ณต, ๊ฒฝ๋ ฅ ์ฑ๊ณต, ์ ์ฒด ๊ฑด๊ฐ๊ณผ ๋ฐ์ ํ ์๊ด๊ด๊ณ๊ฐ ์์์.
- ๋ฐ๋๋ก, ๋ถ๋ชจ์ ์ ์์ ๋จ์ ์ ๊ฒฝํํ ๊ฒฝ์ฐ ์์ฝ์ฌ ์ค๋ , ์ฐ์ธ์ฆ, ์ดํผ ํ๋ฅ ์ด ๋์์.
์ด๊ธฐ ์ ์ฐฉ ์คํจ์ ๊ตฌ์ฒด์ ์ํฅ
- ์๊ธฐ ๊ฐ์น๊ฐ ์ ํ
- “๋๋ ์ฌ๋๋ฐ์ ์ ์๋ค”๋ ๋ฏฟ์์ด ๋ด๋ฉดํ๋์ด ์์ ์ ๋ฎ๊ฒ ํ๊ฐํ๊ฒ ๋ฉ๋๋ค.
- ๋์ธ๊ด๊ณ ์ด๋ ค์
- ํ์ธ์ ๋ํ ๊ธฐ๋ณธ ์ ๋ขฐ ๋ถ์กฑ์ผ๋ก ์ธํด ์น๋ฐ๊ฐ์ ํํผํ๊ฑฐ๋ ๊ณผ๋ํ๊ฒ ์์กดํ๊ฒ ๋ฉ๋๋ค.
- ๊ฐ์ ์กฐ์ ์ ์ด๋ ค์
- ์คํธ๋ ์ค ์ํฉ์์ ๊ฐ์ ์ ์กฐ์ ํ๋ ๋ฅ๋ ฅ์ด ์ฝํด ์ถฉ๋์ ์ด๊ฑฐ๋ ์ต์์ ์ธ ๋ฐฉ์์ผ๋ก ๋์ํ๊ฒ ๋ฉ๋๋ค.
- ์ฐ์ธ์ฆ ๋ฐ ๋ถ์ ์ฅ์ ์ทจ์ฝ์ฑ
- ๋ถ์ ์ ์ธ ์๊ธฐ ์ธ์๊ณผ ๋์ธ๊ด๊ณ ์คํจ๊ฐ ๋ฐ๋ณต๋๋ฉฐ ์ฐ์ธ๊ณผ ๋ถ์์ด ์ฌํ๋ ์ ์์ต๋๋ค.
- ์ฐ์ ์ ๊ฒฐํผ ์ํ์ ๋ถ์์ ์ฑ
- ์์ ์ ์ธ ์ ์ฐฉ์ ๊ฒฝํํ์ง ๋ชปํ ๊ฒฝ์ฐ, ์ฌ๋๋ฐ๋ ๊ฒ ์์ฒด๋ฅผ ๋๋ ค์ํ๊ฑฐ๋ ๋์์์ด ์๋๋ฐฉ์ ์ํํ๋ ค๋ ๊ฒฝํฅ์ด ๋ํ๋ฉ๋๋ค
ํ๋ณต์ ๊ฐ๋ฅํ๊ฐ?
์ข์ ์์์, ์ด๊ธฐ ์ ์ฐฉ ์คํจ๊ฐ ํ์์ ๊ฒฐ์ ์ง๋ ‘์ด๋ช ’์ ์๋๋ผ๋ ์ ์ ๋๋ค. ๋ค์ํ ์ฐ๊ตฌ๋ค์ ์ฑ์ธ๊ธฐ์ ๊ธ์ ์ ๊ฒฝํ์ด ์ ์ฐฉ ์คํ์ผ์ ๋ณํ์ํฌ ์ ์์์ ๋ณด์ฌ์ฃผ์์ต๋๋ค.
- ์ ๋ขฐํ ์ ์๋ ํํธ๋์์ ์์ ์ ๊ด๊ณ
- ์ฌ๋ฆฌ ์น๋ฃ๋ฅผ ํตํ ๊ณผ๊ฑฐ ๊ฒฝํ ์ฌ๊ตฌ์ฑ
- ์์ ์ธ์ ํ๋ จ๊ณผ ๊ฐ์ ์กฐ์ ํ๋ จ
ํนํ ์ฌ๋ฆฌํ์ ๋ค๋์ ์๊ฒ(Daniel Siegel)์ “์์ ๋ ์๊ธฐ ์ด์ผ๊ธฐ(re-authoring of life story)“๋ฅผ ํตํด ๊ฐ์ธ์ด ๊ณผ๊ฑฐ์ ์์ฒ๋ฅผ ์น์ ํ๊ณ ์๋ก์ด ์ ์ฐฉ ๋ฐฉ์์ ํ์ฑํ ์ ์๋ค๊ณ ์ ์ํฉ๋๋ค.
๋ง์น๋ฉฐ
์ด๊ธฐ ์ ์ฐฉ ์คํจ๋ ์ถ์ ๋ง์ ์์ญ์ ๊น์ ํ์ ์ ๋จ๊ธธ ์ ์์ต๋๋ค. ๊ทธ๋ฌ๋ ์ค์ํ ๊ฒ์, ์ธ๊ฐ์ ๋ณํํ ์ ์๋ ์กด์ฌ๋ผ๋ ๊ฒ์ ๋๋ค. ๊ณผ๊ฑฐ๋ฅผ ์ง์ํ๊ณ , ํ์ฌ๋ฅผ ์๋กญ๊ฒ ๊ตฌ์ถํด๋๊ฐ ์ ์๋ ๊ฐ๋ฅ์ฑ์ ๋ ์ด๋ ค ์์ต๋๋ค.
ํน์ ์ฌ๋ฌ๋ถ๋ ๊ด๊ณ์์ ๋ฐ๋ณต๋๋ ๋ถ์์ด๋ ๊ณ ๋ฆฝ๊ฐ์ ๋๋ผ์ ๋ค๋ฉด, ๊ทธ ๋ฟ๋ฆฌ๋ฅผ ‘์ ์ฐฉ’์ด๋ผ๋ ๊ด์ ์์ ์กฐ์ฌ์ค๋ฝ๊ฒ ๋ฐ๋ผ๋ณด๋ ๊ฒ๋ ์ข์ ์์์ด ๋ ์ ์์ต๋๋ค.
์ฐธ๊ณ ๋ฌธํ
- Bowlby, J. (1988).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Basic Books.
- Sroufe, L. A., Egeland, B., Carlson, E. A., & Collins, W. A. (2005).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 The Minnesota Study of Risk and Adaptation from Birth to Adulthood. Guilford Press.
- Zeanah, C. H., Smyke, A. T., Koga, S. F. M., & Carlson, E. (2005). “Attachment in Institutionalized and Community Children in Romania,” Child Development, 76(5), 1015–1028.
- Vaillant, G. E. (2012). Triumphs of Experience: The Men of the Harvard Grant Study. Harvard University Press.
- Siegel, D. J. (2012). The Developing Mind: How Relationships and the Brain Interact to Shape Who We Are. Guilford Press.
'์ก์ ์ ๋ณด'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